창립 이래 최초…투자 수요 많아 금리 낮아져 100억원 이자 절감
&nbsp;/사진제공=인천공항공사<br>
/사진제공=인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가 3억달러(한화 3300억원 상당) 규모의 해외 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 5년 만기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채권이다.

인천공항공사는 국제금융시장에서 지난 26일 3억달러 규모의 해외채권을 발행했다고 27일 발표했다. 시티 글로벌마켓, JP모건, 메릴린치(BOFA) 증권이 채권발행 주요 주관사다.

채권을 발행한 목적은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해외공항사업, 주변지 개발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경쟁력 강화, 글로벌 공항전문기업으로 도약을 위한 포석이라고 인천공항공사는 강조했다. 인천공항공사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제2여객터미널을 확충하는 4단계 사업 등 핵심사업을 국고 지원 없이 원활하게 진행하려는 의지를 담아 창립 이래 최초의 채권발행을 전격 결정했다.

이번 채권은 유럽 등 해외 채권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ESG채권으로 주로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사회적 책임투자를 목적으로 발행된다.

우선 인천공항공사는 ESG채권 발행을 통해 약 100억원 이상 이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투자수요는 당초 채권 발행 목표액의 약 6.5배 수준인 19.5억달러(한화 2조2000억원)에 달했다.

목표액을 상회하는 투자수요로 금리는 인천공항공사가 당초 목표했던 수준보다 낮췄다. 0.325%포인트 낮은 1.361%로 최종 결정됐다. 해외 투자자들이 인천공항의 국가수준 국제신용등급(무디스 Aa2, S&P AA), 전 세계 공항에서의 인천공항 위상, 우수한 재무건전성을 높게 평가한 결과로 해석된다.

채권 매수 주문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아시아 70%, 유럽 13%, 미국 5%, 중동·아프리카 등 기타지역 12%다. 아시아 지역이 가장 높고, 투자자 유형별로는 자산운용사 68%, 은행·국부펀드 20%, 프라이빗 뱅크 5%, 보험사 3%, 기타 투자자 4%다.

김경욱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공항의 높은 신용등급과 재무건전성, 적극적인 해외 투자자 설명회를 바탕으로 글로벌 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해 약 100억원의 이자비용 절감이 예상된다”며 “앞으로 4단계 건설사업, 해외공항사업 등 핵심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포스트코로나에 대비한 경쟁력 확보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