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상의 등 30개 단체 자발적 결성
시민홍보 등 다양한 활동 전개키로
▲ 평택상공회의소 등 30개 단체로 구성된 쌍용자동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 운동본부가 회의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평택상공회의소

평택 지역 시민단체들이 쌍용자동차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범시민운동본부를 발족했다.

평택상공회의소는 지난 26일 2층 대회의실에서 '쌍용자동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 운동본부 구성' 회의를 열고 공식 발족했다고 27일 밝혔다.

쌍용자동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 운동본부에는 평택상공회의소를 비롯해 평택시 발전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 평택시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평택시지회, 평택 YMCA 등 30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됐다.

운동본부는 “쌍용차는 오랜 시간 평택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지역 경제 발전과 지역사회 산업 인재 육성에 이바지해 왔다”며 “지역 기관 및 단체와 연대해 쌍용차의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쌍용차 측은 “기업회생 절차 개시로 지역사회는 물론 여러 이해관계자에게 부담을 드려 죄송하고 응원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지역사회의 응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노사가 힘을 합쳐 조속한 시일 내 경영정상화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또한, 범시민 운동본부가 지난해 구성된 노사민정 특별 협의체와 달리 지역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결성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지난 15일 법원으로부터 기업회생 절차 개시 결정을 받은 쌍용차는 '회생계획인가 전 인수·합병(M&A)'을 통해 회생절차를 조기 종결하겠다는 계획이다.

쌍용차 경영 정상화를 위해 구성된 범 시민운동본부는 이보영 평택상의회장 등 공동 본부장 5명, 부본부장 5명, 사무처장 2명을 각각 선출하고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대 시민 홍보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한편 쌍용차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지난 11년간 무분쟁 임단협을 기록했지만,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경영위기로 ▲임금 삭감 ▲복지 중단 ▲순환 무급휴직 실시 ▲비핵심자산 매각 등 자구안을 실행해왔다. 그러나 이같은 노력에도 실적 악화 누적으로 지난해 12월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 지난 15일 법원으로부터 절차 개시 결정을 받았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