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Green & Clean 21’(사진 위)과 ‘안산 지방분권 의원 연구모임’(사진 아래) 소속 의원들이 의회 대회의실에서 각각 간담회를 개최한 후 한자리에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안산시의회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Green & Clean 21'과 '안산 지방분권 의원 연구모임'이 잇달아 간담회를 갖고 연구 관련 현안 사항을 논의했다.

26일 시의회에 따르면 'Green & Clean 21' 소속 강광주·윤석진·윤태천·현옥순·이진분 의원은 의회 대회의실에서 안산환경재단 및 용역수행기관 관계자들과 연구용역 과업지시서 내용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용역 과업명은 '안산 스마트허브를 중심으로 안산형 그린뉴딜정책을 통한 그린 산단 기반 조성 방안'으로 정해졌으며, 한국판 뉴딜 연계 안산형 그린뉴딜정책 추진 현황과 진단, 시 산업과 경제부문의 현황 및 추이 분석, 지역 내 주요 기업체와 노동자 대상 인식조사·분석 등이 주요 과업 내용으로 선정됐다.

의원들은 이번 용역에서 가장 중요한 연구 도구로 꼽히는 설문조사에 산단 내 태양광설치 사업의 활성화와 청년 인구 유출 등의 주제를 포함하는 것을 검토해 달라고 주문하면서 용역 결과가 여타 스마트허브 개선 사업의 기초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용역에 내실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같은 장소에서 '안산 지방분권 의원 연구모임'의 나정숙·박은경·윤석진·이기환·김진숙·김동규·한명훈 의원이 모여 연구용역 과업 내용 등을 협의했다.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에 따른 시의회 미래 발전방향 설정'을 용역의 과업 목표로 삼은 의원들은 과업지시서 안대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의 내용 및 쟁점 검토 ▲주민주권 구현을 위한 행정환경 조성 ▲인사권 독립 및 전문성 강화 등에 따른 의회사무국 직제개편방안 마련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특례부여 및 자치권한 확대 방안 등을 과업의 주요 과제로 정했다.

아울러 새 지방자치법에 따라 재·개정해야 하는 조례 관련 사항을 연구용역에 추가하고, 올해 하반기로 예상되는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 내용을 용역에 반영하는 것도 검토하기로 했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