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협력회의 열고 조기 정상화 논의
노사, 시민 관심 바탕 혁신의지 표명
회생절차 개시 결정 앞둔 쌍용자동차. /연합뉴스 자료사진
쌍용자동차 /연합뉴스

 

10년 만에 다시 법정관리를 받게 된 쌍용자동차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민•관•정이 머리를 맞댔다.

평택시와 쌍용차가 주최한 민·관·정 협력회의가 21일 오전 쌍용차 평택공장에서 열렸다. 회의에는 정장선 평택시장과 정용원 쌍용차 법정관리인, 정일권 쌍용차노조 위원장, 정도영 경기도 경제기획관, 유의동•홍기원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주요 인사의 인사말 이후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는 평택지역 정관계 인사들이 쌍용차로부터 현황 설명과 함께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듣기 위해 마련됐다. 정 시장은 “쌍용차가 다시 법정관리를 받게 된 데 대해 많은 시민이 걱정하고 있다”며 “예전에도 어려운 상황을 잘 극복했듯이 이번에도 잘 이겨내리라 믿고 지자체 차원에서 지원할 게 있다면 모든 힘을 모아 돕겠다”고 말했다.

정용원 쌍용차 법정관리인은 “먼저 저희가 10년 만에 또 법정관리를 받게 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단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임직원 모두는 이번이 정말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뼈를 깎는 혁신을 하겠다”고 했다. 이어 “지역에서 협력업체를 돕는 정책 지원, 쌍용차 살리기 SNS 챌린지 캠페인 등 여러 방면에서 도와주고 계셔서 많은 힘이 된다”며 “쌍용차 노사는 한마음 한뜻으로 이번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일권 쌍용차노조 위원장은 이번 위기에 대해 “대주주의 역할과 책임이 막중한데 일차적으로 대주주가 투자를 방치하고 신차 개발을 연기한 것이 원인이 됐다”며 “2차적으로는 경영진의 무능함 때문이다. 이 모든 위기를 극복하는 데 노조의 희생만 강요해선 안 된다”고 호소했다. 이어 “노조는 법정관리를 통해 기업회생 절차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사측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며 “쌍용차 6500명, 협력업체 포함 20만 노동자의 일자리 보장을 위해 각계각층의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법원은 지난달 31일까지 쌍용차에 대한 투자의향서(LOI)가 제출되지 않자 지난 15일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렸다. 한편 평택시는 지난 20일 '쌍용차 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10년 만에 또 법정관리에 들어간 쌍용차 조기 정상화에 앞장서고 있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