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칩 애널리스트 김상경
▲ 김상경
▲ 김상경

현대미포조선은 시가총액 약 2조5000억원의 조선업 회사이다.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이는 조선업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영향을 받고 있다.

첫 번째로는 천연가스에 대한 수요 증가이다. 석유, 석탄보다 친환경적인 자원인 천연가스는 환경에 대한 관심과 정비례하여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가스를 파이프로 운송할 수 없는 국가들은 필연적으로 선박을 이용하여 운송하여야 하는데, 이 천연가스를 운반하는 선박이 바로 LNG선으로 최근 들어 급격히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선박 중 하나이다. 또 하나는 선박 이산화탄소 배출에 관한 규제이다. 선박 역시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으며 이를 감축하기 위한 노력과 규제가 계속되고 있다.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감소를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으나, 그중 하나인 LNG를 연료로 사용하여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이는 LNG 추진선이 환경 오염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방안으로 평가받으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LNG 운송 선박과 LNG 추진선으로의 교체로 인한 대규모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다시 한번 조선 산업에 거대한 사이클이 돌 것으로 보이며, 고품질 선박을 만들어내는 한국의 조선업이 가장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대형 조선 회사 가운데에서도 현대미포조선이 가장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전세계 선박량의 절반 이상이 중형선이고, LNG 추진선으로의 전환도 중형선에서 가장 큰 수요가 발생하는 가운데, 현대미포조선이 이 중형선박 부문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형선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고 기술력 역시 뛰어나기 때문에 우리나라 조선 회사들 중에서도 가장 큰 수혜를 보리라고 예상하기에, 매수를 추천하는 바이다.

/블루칩 애널리스트 김상경 tkdrud1549@naver.com



관련기사
[인천 산업·증권] K반도체, 위기를 기회 만들어야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바이 아메리카' 정책 강화로 우리 기업들의 미국 조달시장 진출 장벽이 더욱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연방정부조달시장에서 해외조달 비중을 제한하고 자국조달 비중을 높여 미국 제조업 재건, 국내 공급망 개선, 기후변화 대응을 하겠다는 구상이다. 미국 뉴욕증시는 경제지표 호조 등에 힘입어 주요 지수가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일제히 강세를 보였다. 다우 지수는 지난 1주간 0.09% 상승하면서 사상 처음으로 3만4000선을 돌파했다. 한때 1.7%를 넘었던 10년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이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