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진입장벽 낮은 게 성공 핵심"…하이퍼로컬 선두주자로 자리매김

 

▲ [당근마켓 제공]

중고거래 앱 '당근마켓'을 쓰는 사람이 일주일에 1000만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근마켓 이용자는 93%가 구매자이자 판매자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12일 당근마켓에 따르면, 이 앱은 지난달 기준으로 주간 활성 이용자 수(WAU·Weekly Active Users)가 1000만명을 넘었다.

IT업계에서는 WAU가 높을수록 해당 서비스가 이용자들 생활에 밀착해있다고 본다.

지난달 기준으로 당근마켓 누적 가입자 수는 2000만명,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1500만명을 기록했다.

당근마켓에서 1번 이상 중고 물품을 판매한 이용자 수도 1000만명에 달했다. 국민 5명 중 1명이 당근마켓으로 자원 재사용에 동참한 셈이다.

당근마켓 가입자의 93.3%는 중고 물품 구매자인 동시에 판매자인 것으로 집계됐다.

당근마켓은 "개인 간 거래만 허용하고 전문 판매업자는 활동하지 못하도록 한 덕에, 모든 이용자가 판매자이자 구매자인 진정한 개인 간 중고거래(C2C) 서비스 및 지역 생활 커뮤니티가 됐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동네' 또는 '단지' 수준의 좁은 지역을 타깃 하는 서비스를 '하이퍼로컬'(hyper-local)이라고 한다.

IT 전문가들은 하이퍼로컬 시장이 활성화하려면 어느 동네나 있는 고령자 및 디지털 소외계층이 쉽게 가입·이용할 수 있도록 앱 진입장벽이 낮아야 한다고 말한다.

당근마켓의 성공 비결도 전화번호만으로 가입할 수 있었던 점이 핵심으로 꼽힌다.

당근마켓 MAU는 지난해 3월 660만명에서 올해 3월 1500만명으로 1년 만에 약 2.3배 증가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