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미화 시설물 청산' 물결 속 인천 시민사회·정치권 '철거' 목소리
인천시, 교체 비용 추경안 반영 계획…헌시 비문엔 '남북 평화' 담기로
▲ 인천상륙작전기념관에 설치돼 있는 '대통령 전두환' 기념 석판.

인천상륙작전기념관에 '대통령 전두환' 이름으로 새겨진 석판이 철거된다.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지난해 '전두환 미화 시설물 청산'과 '군부독재 흔적 지우기' 목소리가 커진 이후 수개월간의 검토 끝에 인천시가 기존 석판을 새로운 시설물로 교체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인천상륙작전기념관 기념 비문 정비 계획'을 수립했다고 8일 밝혔다.

정비 방향의 핵심은 전두환씨 관련 시설물 철거다. 지난 1984년 시민 성금 15억원과 시비 28억원 등 총 43억원을 들여 건립된 인천상륙작전기념관에는 '대통령 전두환'이 새겨진 현판이 설치돼 있다. 시 문화유산과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보훈단체와 학계 등의 의견을 수렴한 끝에 석판을 철거하고, 새로운 시설물을 설치하기로 결정했다”며 “추가경정예산안에 비용이 반영되면 올해 안에 철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석판은 '전두환 미화 시설'로 지탄받았다. 지난해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연수구 흥륜사 정토원에 걸려 있던 '전두환 친필 현판'이 교체되면서 이런 여론은 거세졌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는 지난해 9월 성명을 통해 “전국적으로 전두환 미화 시설물의 흔적 지우기가 확산되고 있다”며 “민주주의 역사를 바로 세우고 과거사를 청산해야 한다”며 기념 석판 철거를 촉구했다.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도 기자회견을 열어 “기념탑 석판에 아직도 전두환의 이름이 버젓이 남아 있다. 이것은 자유와 민주의 수호를 위한 기념탑 취지에도 맞지 않으며 평화를 지향하는 인천시민을 부끄럽게 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인천시의회 본회의에서도 지난해 9월18일 조성혜(민·비례) 의원의 '전두환 미화시설 교체·철거 요청'이 이어지자 시는 정비 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시는 현판과 함께 헌시 비문도 동시에 교체하기로 했다. 시대적 흐름에 맞춰 '반공'이 아닌 '남북 평화' 주제를 담는다는 구상이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이 시민 성금으로 지어진 점을 고려해 시민 공모를 거쳐 새로운 헌시를 채택할 예정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철거하는 비문은 폐기하지 않고 기록화 작업을 거쳐 기념관 수장고에 보관할 계획”이라며 “헌시 공모 일정을 고려하면 비문 교체 작업은 올 하반기에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글·사진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5·18 기념행사위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전두환 석비' 속히 철거” 5·18 민주화운동 41주년을 맞아 인천상륙작전기념관에 남아 있는 '전두환 미화 시설물' 철거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41주년 인천5·18민중항쟁 기념행사위원회'는 17일 “전두환 기념비가 아직도 인천에 남아 있다”며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전두환 기념석비 철거 예산을 조속히 확보하고, 빠른 시일 내에 철거할 것을 인천시에 촉구한다”고 밝혔다.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 등 13개 단체가 모여 구성한 기념행사위는 18일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전두환 시설물'에 철거 스티 인천시, 내달 인천상륙작전기념관 '대통령 전두환' 현판 철거 다음달 인천상륙작전기념관에 남아있는 군부독재 흔적 청산 절차가 마무리된다.인천시는 오는 10월 인천상륙작전기념관에 설치된 '대통령 전두환' 현판 등을 철거·교체한다고 5일 밝혔다.▶관련기사: 인천일보 4월9일자 '인천상륙작전기념관 '대통령 전두환' 석판 연내 뜯어낸다'현재 연수구 옥련동 기념관의 야외전시관 현판엔 1984년 건립 당시 대통령이었던 전두환씨 이름이 새겨져 있다. 이에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를 비롯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전두환 미화 흔적 지우기' 요구가 잇따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