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신도시 예정지 임야 구입…땅값 1억 중 9600만원 대출
조합 감정원가 70%선 원칙깨고 집행…조합장 3선 시의원 출신
2층 건물 올리고 다시 9600만원 빌려…현 시세 3억원 훌쩍 넘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땅 투기 논란에 이어 이번엔 시흥시의원이 제2금융권으로부터 수상한 대출을 받아 땅을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기사 3·5면

시흥시의원 A씨의 20대 딸 B씨는 2018년 9월6일 신도시 예정지인 시흥시 과림동 임야 111㎡를 1억원에 매입했다. 당시 땅의 용도는 숲과 황무지였다.

B씨는 매입 과정에서 제2금융권인 지역 C조합으로부터 9600만원을 대출받았다. C조합장은 전 시흥시의원 3선을 지낸 인물이다. 매매가 기준 96%를 담보대출 받은 것이다. 2018년 당시 이 지역 임야 담보대출은 감정가의 70%를 넘지 않는 선에서 이뤄졌다. 이마저도 토지감정 및 개인신용 등급 등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 대출이 진행된다.

C조합은 당시 이 땅의 전체 공시가(76만7800원·㎡당) 8552만원5800원보다 1047만4200원이나 많은 돈을 빌려줬다.

즉 이 땅의 감정가가 1억3700만원 이상이 나와야만 해당 금액을 대출받을 가능성이 생긴다.

B씨 매입한 땅은 6개월 후인 2019년 3월29일 2층 규모의 건축물을 지어 시흥시로부터 사용승인을 받았다. 그리고 6일 후인 2019년 4월5일 용도가 임야에서 대지로 변경됐다.

B씨는 이후 건축물을 담보로 C조합에서 2차 담보대출을 받았다. 이때도 9600만원을 대출받아 모두 1억9200만원을 조합으로부터 빌렸다. 결국 B씨는 돈 한 푼 없는 상황에서 이 땅을 매입하고 건축물을 올린 것이다.

현재 이 토지를 포함한 건축물의 감정가는 2억6000만원이지만, 현 시세는 3억원을 훌쩍 넘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B씨에게 땅을 판 D씨는 “이 땅을 개발하려고 해도 돈이 많이 들고, 과거 신도시로 지정됐다가 취소되는 등 악재가 겹쳤다”며 “이자를 낼 여력이 없어 땅을 팔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C조합장은 “매매거래가의 96%를 빌려줬을 일 없다. 당시 상임이사 등 실무진이 담당했기에 나는 모르는 일이다”며 “시흥시의원 A씨 딸이 땅을 산 것도 뒤늦게 알았다”고 밝혔다.

인천일보는 시흥시의원 A씨에게 수차에 걸친 전화와 문자를 남겼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와 관련 시흥시의회는 A씨 딸 토지매입과 관련해 윤리특별위원회 열어 진상조사에 나섰다.

한편 광명·시흥 신도시 예정지 투기 의혹에 대해 시흥시를 비롯해 인근 안산, 광명시도 직원들의 가담 여부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전수 조사에 나섰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LH 직원 땅투기에 정부 집값안정 정책 쑥대밭 LH(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의 광명·시흥 땅 사전 투기 의혹이 정부가 총력전을 선포한 집값 안정 정책에 찬물을 끼얹졌다.공공 주도로 공정하고 투명하다며 자신 있게 내놓은 사업지에서 버젓이 공직자의 투기 행위가 벌어지면서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라는 여론의 공분이 쏟아지고 있다.이때문에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2·4대책이 한 달 만에 종잇조각이 될 수 있다는 우려와 3기 신도시 사업 전반이 지연되거나 어그러질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정부는 총리실 주도로 정부합동조사단을 꾸리겠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국민으로부터 신 “신뢰 무너진 LH 국토개발 독점 부당”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의 광명·시흥 3기 신도시 투기 의혹 사건과 관련해 광명 시흥특별관리지역 주민들은 “밀어붙이기식 토지개발의 적폐를 보여주는 실증적 사례로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4일 광명 시흥특별관리지역 주민대책위 윤승모 위원장은 “그동안 밀실 토지강제수용으로 대표되는 강압적 개발 정책을 우리 국민이 참고 견뎌온 것은 그나마 공정성은 담보할 것이라는 신뢰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LH 일부 직원들의 투기 의혹 사건으로 마지막 남은 신뢰마저 무너졌다. 더는 공공에 기대할 것이 없다”면서 “정부가 철저히 광명·시흥 신도시 수상한 대출 파문...수사기관 수사 나선다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예정지’ 투기 의혹에 대해 조사하고 있는 경찰이 지역 금융권을 정조준했다. 경찰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에 이어 시흥시의원 자녀가 매입한 토지에서도 지역 농협을 중심으로 수상한 대출 정황이 이뤄진 점에 대해 면밀히 조사중이다. <인천일보 3월5일자 1면> ▶관련기사 3면경기남부경찰청·경기북부경찰청·인천경찰청의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국가수사본부 수사부서와 함께 특별수사단을 투입해 3기 신도시 예정지의 투기 의혹을 조사한다.이복희 시흥시의원의 딸 A씨는 지난 2018년 9월 6일 신도시 예정지인 시흥시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 경찰, 지역농협 '수상한 대출' 정조준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예정지' 투기 의혹에 대해 조사하고 있는 경찰이 지역 금융권을 정조준했다.경찰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에 이어 시흥시의원 자녀가 매입한 토지에서도 지역 농협을 중심으로 수상한 대출 정황이 이뤄진 점에 대해 면밀히 조사중이다.<인천일보 3월5일자 1면>경기남부경찰청·경기북부경찰청·인천경찰청의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국가수사본부 수사부서와 함께 특별수사단을 투입해 3기 신도시 예정지의 투기 의혹을 조사한다.이복희 시흥시의원의 딸 A씨는 지난 2018년 9월 6일 신도시 예정지인 시흥시 과림 땅투기 시흥시의원 “내 집 앞 고물상 2곳 무조건 빼라” 광명 ·시흥 3기 신도시 투기논란을 부른 이복희 시흥시의원이 자신의 딸 소유 토지와 맞닿은 고물상 2곳을 다른 곳으로 옮기라고 집행부에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일보 3월5·8일자 1면>이 의원이 이런 요구를 한 것은 2018년 11월28일. 이 의원의 딸은 이보다 12일 앞선 11월16일 자신이 매입한 땅에 건축허가를 받고 2층짜리 단독주택을 지었다. 고물상 2곳은 이 의원의 딸이 집을 짓기 전부터 운영하고 있었다.11일 시흥시의회 당시 도시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 회기록에 따르면 이 의원은 “단독주택과 일반주택 안에 있는 크 시흥시의회, 이복희 징계 착수 시흥시의회가 광명·시흥 공공택지 예정지 투기 의혹이 제기된 무소속 이복희(가 선거구) 시의원에 대한 징계에 착수한다. <인천일보 3월5·8일자 1면>시의회는 제286회 임시회기(16∼26일) 중 16일 열린 제1차 본회의에서 '윤리특별위원회(이하 윤리특위) 구성의 건'을 부의, 원안대로 가결했다.윤리특위 구성을 제안한 김태경 의회운영위원장은 “최근 각종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복희 의원의 딸은 정부의 3기 신도시 개발계획 발표 직전인 지난 2018년 9월6일 시흥시 과림동 임야 129㎡를 1억원에 매입했고 이어서 지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