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유족회 발족…초대회장에 방선일씨
▲ 6•25 전쟁 인천지역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인천유족회’ 회원들이 지난달 30일 오후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에서 유족회 발족식을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유족회

6•25전쟁 당시 인천·강화·김포지역에서 희생된 민간인 희생자들의 유족들이 모여 인천유족회를 발족했다.

피해자 유족들은 지난달 30일 오후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 강당에서 '6•25전쟁 인천지역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인천유족회(인천유족회)' 발족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인천·강화·김포지역에서 모인 유족 30여 명과 인천지역 민간인 학살사건을 연구해 온 이희환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 학술연구교수, 노동희망발전소 이성재 대표, 정부영 사무국장 등이 참석했다.

6•25 전쟁 기간 중 억울하게 희생된 민간인 피해 사건은 전쟁 발발 7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이로 인해 피해자 유족들은 부모와 형제·자매를 잃고도 오히려 '빨갱이 가족'으로 몰려 2중·3중의 피해를 당하거나 가족의 피해 사실을 가슴에 묻은 채 숨죽여 지내야만 했다.

유족들은 지난해 12월10일 발족한 제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를 통해 가족들의 피해에 대한 진상규명 작업과 명예회복 운동을 벌여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족회의를 갖고 진실화해위의 진상조사 활동상황을 살펴보고, 협조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인천유족회는 이날 발족식에서 정관 제정에 이어 강화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방선일 씨를 회장으로 선출했다.

부회장에는 황성용·박화순 씨, 감사는 최상구 씨가 각각 선임됐다. 유족회는 발족식이 끝난 뒤, 진실화해위에 자신들의 가족들이 희생된 사실을 밝혀달라는 내용의 진실규명신청서를 작성했다.

유족회 초대회장으로 선출된 방선일 씨는 “새롭게 출범한 진실화해위에 유족들의 안타까운 사연을 집단으로 제출해 진상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들이 더 늦기 전에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정찬흥 논설위원 report6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