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인천 연수구청 브리핑룸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과 김희철·서정호 인천시의원, 기형서·조민경 연수구의원이 인천시의 신규 소각장 설치 계획 반대 기자회견을 하기 전 지역 주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인천 연수을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이 “주민 동의 없는 쓰레기 소각장 발표는 원천 무효”라며 최근 발표된 인천시의 신규 소각장 설치 계획에 강력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정 의원은 23일 연수구청 브리핑룸에서 김희철·서정호 인천시의원, 기형서·조민경 연수구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의 일방적 발표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으며 주민 동의 없는 쓰레기 소각장 계획은 원천 무효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송도국제도시와 인접해 있는 남동구·중구 소각장 위치가 반드시 변경돼야 한다며 3가지 이유를 제시했다.

그는 “첫 번째는 지역 주민과 충분한 대화나 여론 수렴이 이뤄지지 않았고 두 번째는 연수을 주민들이 신설되는 소각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라며 “마지막으로 시는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만들고 지자체와 충분한 대화를 나누는 등 소각장 신설 문제를 반드시 합의 후 처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주민 건강과 안전을 무시하는 행태는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반드시 앞장서서 막을 것”이라며 “앞으로 유사한 형태의 다른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시는 이달 12일 ‘친환경 자원환경시설 건립 기본계획안’을 발표하며 소각장 4곳의 신설 계획과 함께 중구 신흥동과 남동구 고잔동, 강화군 용정리를 소각장 후보지로 발표했다.

이 소식을 접한 중구와 미추홀구, 남동구 등 주민들은 시가 의견 수렴 없이 소각장 부지를 선정했다며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연수구 주민들도 지리적으로 인접한 해당 부지에 소각장이 들어서면 소각장 배출 유해 물질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우려감을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공론화 과정이 없었다”며 소각장 부지 선정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시와 전문가, 주민들이 참여하는 공론화위원회 구성과 관련 토론회 개최를 제안하기도 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