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거된 '안경수 사저' 명칭 3개 기재
국가등록문화재 '수준원점'은 빠져

등록문화재를 비롯해 근대건축물 관리 정책의 기반이 되는 '인천근대문화유산' 목록이 '오류투성이'로 나타났다. 철거 건축물 포함뿐 아니라 중복·누락 등의 한계를 노출한 것이다.

인천시는 지난 2016년 3월부터 9월까지 군·구 근대건축물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인천근대문화유산' 210개 목록을 완성했다. 시 문화유산과(당시 문화재과) 차원에서 근대건축물 전수조사에 나선 건 2004년 '근대문화유산 목록화 조사보고서' 이후 12년 만이었다.

인천일보가 근대문화유산 210개를 현장조사한 결과, 9개는 중복 건축물로 확인됐다. 중구 전동 '안경수 사저'가 대표적이다. 인천전환국을 설립하고, 독립협회 초대 회장까지 지냈지만 친일로 돌아섰다고 전해지는 안경수(1853~1900)의 별장으로 알려진 주택이다. 안경수 사저는 2008~2009년 사이에 철거되고 다세대주택에 자리를 내줬는데, 2016년 목록에 포함된 것도 모자라 다른 건축물 명칭으로 3개가 올라 있다.

시 유형문화재 제7호인 '인천일본제1은행지점'의 사택도 '인해무역', '중앙동1가 9-5번지 건축물'로 중복된다. 재즈 카페인 '버텀라인'이 운영 중인 옛 후루타양품점 역시 2개로 중복 포함됐다. 이는 현장 조사 없이 2004년 근대문화유산 목록화 조사보고서 오류 항목을 그대로 인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중복뿐 아니라 명확한 기준이 없었다는 점도 문제다. 근대문화유산에는 국가사적, 시 지정문화재 등도 비지정문화재와 함께 올라 있는데, 일부 문화재는 목록에서 누락되기도 했다. 국가 등록문화재 제247호인 '대한민국 수준원점', 시 문화재자료 제23호인 '송현배수지 제수변실'은 근대문화유산 목록에 없다. 시가 2018년 이후 국가 등록문화재 신청 절차를 밟은 6개 가운데 근대문화유산 목록에 담긴 것도 1개뿐이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근대건축물 철거, 행감 도마에] 허물어지는 역사에 인천시의회도 장탄식 인천 근대건축물의 잇따르는 철거와 훼손을 두고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질타가 쏟아졌다. 인천시는 근대문화유산 보존·활용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시민 설명회를 열어 등록문화재 신청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박찬훈 시 문화관광국장은 19일 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근대문화유산 관리 측면에서 행정적 노력이 미흡했다고 본다”며 “근대건축물 보존·활용 계획을 세우고 소유자에 대한 홍보, 시민사회와의 공감대 형성에 나서겠다”고 말했다.이날 행감에선 근대건축물의 무분별한 철거와 관리 부실을 지적하는 질의가 이어졌다. 인천일보가 [근대건축물 수난사, 210동의 기록 7. 잃어버린 20년, 탁상행정만 반복] 소비만 할 뿐 보존 행정 조치는 구멍 “그냥 일제 잔재 아니에요? 오래된 목조 건물일 뿐인데 혜택도 주지 않으면서 근대건축물이라고 하는 게 이해되지 않습니다.”개항장 한복판인 인천 중구 중앙동3가에서 30년 넘게 철물점을 운영한 유모(54)씨는 내후년 가게 문을 닫을 예정이다. “관광객들이 신기해하며 들여다보긴 하는데, 장사도 안 되고 사람들이 떠나는 동네라서 영업을 지속할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다. 유씨는 무엇보다도 건물이 탐탁치 않다. 그는 “옆집이랑 지붕보가 연결된 탓에 허물고 새로 짓지도 못해 어쩔 수 없이 그대로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개항장 '소 인천항 갑문·긴담모퉁이길 '인천시 제1호 등록문화재' 물망에 개항을 시작으로 인천 근현대사가 압축된 공간인 갑문과 긴담모퉁이길, 옛 시장관사 등이 '제1호 인천시 등록문화재' 후보군으로 추려졌다. 군·구로부터 추가 후보를 접수받고 있는 시는 상반기 현지조사와 심의를 거쳐 5건 이상의 등록문화재를 등록하기로 했다. 내년 도입이 예정된 '미래유산' 보존위원회도 구성을 앞두고 있다.24일 인천시가 발표한 '2021년 문화재 보존 시행계획'을 보면, 10개 군·구로부터 제출된 시 등록문화재 후보는 10건이다.이들 후보군에는 인천항 갑문과 중구 송학동 옛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