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국방혁신 일환 장기과제…전국 36개 지역서 유해발굴

 

▲ [연합뉴스 자료사진]

 

 

 

6·25전쟁 당시 전사해 전국 격전지에 묻혀 있는 전사자 유해발굴 작업에 '지하탐지 로봇'이 투입된다.

국방부는 6일 6·25 전사자 유해발굴 작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2022년까지 유가족 유전자(DNA) 시료확보 목표를 11만 개로 설정하는 등 4대 전략 및 10대 추진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국방혁신'과 접목해 추진하는 이 과제 중에는 자율이동형 지하탐지 로봇 개발도 포함됐다. 주요 격전지 등의 야산에서 스스로 이동하면서 땅속에 있는 유해와 같은 물체를 찾는 로봇을 개발해 발굴 현장에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연간 500구 이상의 유해를 발굴하고, 군단급 발굴팀을 편성해 예산과 물자를 적기에 보장하겠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

이와 관련, 국방부는 올해 각 부처 협업을 통해 1만2천500개의 유가족 DNA 시료를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오는 10월까지 '신원확인센터'를 준공할 계획이다.

현재 유해발굴감식단은 총 5만여 개의 유가족 DNA 시료를 확보하고 있으나, 6·25전쟁 때 미수습된 13만5천여명의 전사·실종자를 고려하면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국방부는 이날 강원도 양구 등 7개 지역을 시작으로 11월 말까지 전국 36개 지역에서 전사자 유해발굴 작업을 진행한다. 지난 3월 중순부터 발굴 작업을 전개할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연됐다.

국방부는 "최근 5년간 최다 유해 발굴과 유가족 DNA 시료 2배 이상 증가 등 괄목할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는 이런 양적 성공 추세를 지속 유지한 가운데 질적 향상을 이뤄내도록 집중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전사자 유해 신원 확인 포상금 관련 법령을 개정해 유가족 참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국방부는 덧붙였다.

이남우 국방부 인사복지실장은 "6·25전쟁 70주년인 올해는 국민과 함께 유해발굴 사업이 한 차원 더 내실 있게 추진될 예정"이라며 "국가보훈처 등 10여 개 관련 부처와 유해발굴 사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