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공화당과 협의기구 제안
"당 주도 아니라도" 추진 의지
자유한국당이 내년 총선을 겨냥해 본격적인 우파의 통합 추진을 선언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자유 우파 세력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보수통합'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범 자유 민주 세력이 균열하지 말고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는 게 나라를 사랑하는 시민의 염원이고 명령이었다"며 "자유민주주의를 받드는 모든 분과 정치적 통합을 추진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또한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이끄는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조원진-홍문종 공동대표의 우리공화당 등과의 통합을 위해 통합협의 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그동안 물밑에서 이어온 보수통합 논의를 본격적으로 하자고 했다.

이어 "이 통합협의기구에서 통합정치세력의 가치와 노선, 통합의 방식과 일정이 협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가 분열을 방치해 좌파 정권의 질주를 멈추지 못하면 역사에 또 한 번 큰 죄를 짓는 일이 될 것"이라며 "내년 총선에서 확실히 승리하고 미래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강력한 정치 세력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총선 일정을 감안할 때 통합 논의를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며 "물밑에서 하던 논의를 본격화하고 과정마다 국민의 뜻을 반영하고 당내 통합 논의기구를 설치 하겠다"고 설명했다.

황대표는 우리공화당이 여전히 탄핵은 '불법적'이었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우리공화당과도 직·간접적인 논의를 나눈 바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보수통합을 위해서는 한국당 주도가 아니라도 논의를 이어갈 수 있다는 밝히기도 했다.

/김신호·이상우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