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행정위, 산업유산 보존 토론회 열고 근대건축자산 관리 논의
▲인천광역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인천 산업유산의 보존과 활용 토론회’ /사진제공=인천광역시의회
▲인천광역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인천 산업유산의 보존과 활용 토론회’ /사진제공=인천광역시의회

인천시의회가 상임위원회별로 토론회를 열어 정책을 점검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철거 위기에 몰린 근대 산업유산 활용, 공공성을 높이는 육아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잇따라 마련됐다.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지난 5일 회의실에서 '인천 산업유산의 보존과 활용 토론회'를 열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인천시 건축자산 진흥시행계획 방향'을 주제로 발표한 기윤환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애경사 창고 철거 등으로 근대 역사 자산이 훼손되고 관리가 미흡하다는 문제 제기로 기초조사를 실시했다"며 건축자산 관리·지원 체계, 건축자산진흥구역 지정 등을 대안으로 내놨다.

남지현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인천의 산업유산은 역사적 사건과 공생하고 있다. 산업유산은 역사적 결과물로 쇠퇴한 도시 재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잊힌 산업유산을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지역 수요에 맞는 가치 기준을 개발해 실용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안병배(민·중구1) 시의회 부의장도 "인천에는 산업유산이 곳곳에 분포하고 있지만 근대유산 관리·점검·홍보하는 체계가 미흡하다"며 "산업유산을 지키고 발굴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관한 이병래 기획행정위원장은 "건축자산의 체계적인 발굴·보존·활용, 산업유산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으로 산업유산들이 도시재생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원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지난 5일 '인천형 혁신육아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문복위 위원 7명이 전원 참석한 가운데 인천시의 육아정책 로드맵을 점검하고 개편 방향성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박종혁(민·부평구6) 문화복지위원장은 "내년부터 보육정책이 대폭 개편되고 인천시도 아이사랑꿈터 사업 등 혁신적인 정책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며 "정책 시행을 앞두고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해 추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복위는 지난 4일 '국가책임보육과 공공형 어린이집의 역할을 위한 정책 토론회'도 열었다.

'국가책임보육과 공공형의 역할'을 주제로 장영인 한라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발제한 데 이어 이혜순 인천공공형어린이집연합회장 등 보육 관계자 5명이 토론자로 나서 현장 목소리를 전했다.

김성준(민·미추홀구1) 문복위 부위원장은 "소득·지역·시설 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영유아들이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성을 강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