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5일 시의회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했다. 인천시가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은 올해보다 11.36% 늘어난 11조2592억원 규모다. 이처럼 시의 지출은 사상 최초로 11조원을 넘어설 예정이지만, 시의 수입이 이를 따라갈 수 있느냐는 큰 걱정거리가 아닐 수 없다.

인천시는 올해 초 '박 시장 재임 기간 중 9000억원 가량의 추가 재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향후 4년 간 인천시의 부채가 1조원 정도 늘어날 수 있다는 예상이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공사 및 출자·출연기관 재정 부담 재검토, 세출구조 조정, 주요 투자사업 규모 및 시기 조정' 등을 제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인천 경실련 관계자는 "민선 7기 시정부의 각종 현안과 시장 공약사업 등에 대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 이후에도 논란은 그치지 않았다. 지난 8월에는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에서 1000억원을 빼내, e음카드 등 타 용도로 전용한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부동산 시장 침체 등의 영향으로 1000억원 이상 세금이 덜 걷힐 것이라는 우려 속에서 벌어진 일이었다.

인천시는 내년에도 e음카드 사업에 올해와 비슷한 규모인 852억원을 편성했다. 이 사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이는 e음카드를 사용할 때 돌려주는 캐시백이 최고 11%에 이를 때 얘기다. 캐시백이 3%로 줄고, 그 한도액도 크게 낮아진 상황에서, 이런 주장을 되풀이하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e음카드 사업으로 인해 인천지역 자치단체들은 한때 심각한 세수 부족에 시달렸고, 주민들은 줄어든 캐시백 혜택에 불만을 터뜨리는 등 부작용이 만만치 않다. 인천e음 카드와 주민참여예산 등은 박 시장이 치적으로 내세우는 정책이라고 한다. 그러나 현실은 박 시장의 기대와는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듯하다.

이제 공은 시의회로 넘어갔다. 시의원들은 자신을 선택한 유권자들의 입장에 서서, 주민의 혈세가 오로지 시민들을 위해 쓰일 수 있도록 분투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