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간 시민참여협의회와 논의했지만 접점 못찾아
▲올 1월 말 국방부와 군부대 통합·재배치를 위한 '인천시·국방부 정책협력 강화업무협약식'. 사진제공=인천시
▲올 1월 말 국방부와 군부대 통합·재배치를 위한 '인천시·국방부 정책협력 강화업무협약식'. 사진제공=인천시

도심 군부대 재배치 계획을 발표했던 인천시가 올해 마무리하려던 기본구상 용역을 돌연 중단했다.

주민 의견을 개발 계획에 반영한다는 이유인데, 시민참여협의회는 군부대가 떠나는 지역과 예비군훈련장 등이 추가되는 지역 사이의 이견으로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인천시는 '3보급단 등 군부대 재배치를 통한 원도심 활성화 기본구상 용역'을 중지했다고 5일 밝혔다.

올 1월 말 국방부와 군부대 통합·재배치 협약을 맺은 시는 지난 4월부터 6500만원을 들여 기본구상 용역을 진행했다. 용역은 12월 완료될 예정이었다. 재개 시점은 불투명하다.

시 부대이전개발과 관계자는 "시민참여협의회에서 합의점이 나오면 용역을 재개할 계획이다. 국방부와 추가 협의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작 시민참여협의회 논의는 진전되지 않고 있다. 협의회는 지난 7월 주민 대표와 전문가, 시민단체 활동가 등 42명으로 구성됐다.

4개월 동안 두 차례 회의와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지만 협의는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국방부와의 협약을 통해 89만㎡ 면적의 군부대와 시내 6개 예비군훈련장을 부평구 부개·일신동 군부대와 계양구 둑실동 훈련장으로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군부대가 비워지는 부평구 산곡동과 기존 군부대에 예비군훈련장 등이 추가되는 부개·일신동, 둑실동 여론은 엇갈린다.

이번에 중지된 원도심 활성화 기본구상 용역에서도 산곡동 개발 구상만 그려진다.

협의회에 주민 대표로 참여한 한 위원은 "군부대가 떠나는 지역 개발 청사진만 제시됐을 뿐 이전 예정지 대책에 대한 논의는 진척이 없다"고 말했다.

시는 올 초 군부대 재배치 발표 때부터 "시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수개월째 시민참여협의회가 속도를 내지 못하고, 기본구상 용역마저 중단되면서 혼란만 가중되는 모양새다.

시 부대이전개발과 관계자는 "군부대와 예비군훈련장이 옮겨지는 부개·일신동 발전 전략을 세우는 군부대 주변지역 활성화 기본계획 구상 용역도 내년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