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긴급 주민총회 투표 75.2% '백지화 요구 철회 찬성'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던 주민들이 백지화 투쟁을 접고 상생 방안 찾기에 나서기로 했다.

발전소 건립을 둘러싸고 10개월간 이어져왔던 주민과 사업자 간 갈등이 평화로운 결말로 전환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동구 주민들로 이뤄진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전달 31일 긴급 주민 총회를 열어 백지화 투쟁을 철회하고 협상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총회에서 주민 비대위가 투쟁 지속과 협상 추진을 두고 투표를 진행한 결과 투표자 348명 중 262명(75.2%)이 발전소 백지화 철회 및 협상 추진에 찬성했다.

비대위를 새롭게 구성해 투쟁을 계속하자는 안에는 67명(19.2%)이 표를 던졌다. 무효표는 19명(5.45%)이었다.

투표 결과에 따라 비대위는 백지화 요구를 철회하고 인천시·동구·비대위·인천연료전지 등 4자 협상을 4일부터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지난달 21일부터 연료전지 예정 부지에서 진행하던 천막 농성도 함께 끝냈다.

비대위 관계자는 "시공사가 업무방해 혐의로 비대위 대표와 주민들을 형사 고소하고 손해배상 청구 소송까지 제기하겠다고 하는 상황"이라며 "법적 분쟁에 휘말리고 자칫 물리적 충돌마저 발생한다면 주민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대위는 발전소 백지화의 뜻을 접고 발전소 안전과 환경에 대한 보완 조치, 실질적인 주민 지원 방안을 놓고 마지막으로 협상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시와 동구, 인천연료전지는 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는 의견을 냈다.

구 관계자는 "주민들이 힘든 결정을 내린 만큼 좋은 협상 결과가 나오길 바란다"며 "주민들이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