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3일 시에 따르면 사업비 1424억원을 들여 마전동 일대 30만1000㎡에 섬유·패션 등 특화산업과 전기·전자 등 정보기술(IT) 융합 스마트 생활소비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산업단지 조성 계획을 세웠다. 경기도·경기도시공사, 양주시가 각각 63%, 37% 지분으로 참여해 공동으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시는 타당성 용역에서 편익 비(B/C)가 기준치(1)에 근접한 0.84가 나왔다. 재원 확보 방안도 마련한 상태였다.

그러나 중앙투자심사위원회는 지난 7월 양주 테크노밸리·은남 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재검토하라는 심사 결과를 통보했다. 안정적인 재원확보 마련과 분양 활성화 방안 미흡 등을 재검토 사유로 들었다.

상황이 이러자 시는 도와 함께 보완책을 마련하는 등 중투위 통과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했다.

정성호 국회의원, 박재만·박태희 도의원, 시의원 등 정치인들도 한마음으로 뜻을 같이 했다.

그 결과 지난 10월8일 행정안전부의 '주한미군 공여 구역 주변 지역 발전종합계획'에 양주 테크노밸리·은남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반영되는 성과를 냈다. 지난해 12월 정성호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한 '조세특례제한법'의 개정에 맞춰 '주한미군 공여 구역 주변 지역 등 발전종합계획'에 반영시키기 위한 시의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다.

이런 가운데 중투위는 지난달 31일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을 통과시켰다. 이에 시는 산업단지 개발계획 수립 등 2021년까지 모든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2022년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준공 목표연도는 2024년이다.

이성호 시장은 "경기북부지역에 들어설 양주 테크노밸리는 양주 역세권 개발사업과 함께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행정절차를 속히 마무리하는 등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