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문화재단이 지난해부터 공들여온 용인시립 장애인오케스트라 창단이 수포로 돌아갔다.

장애인단체와 시의회까지 나서 시 집행부와 재단을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장애인오케스트라 창단을 졸속으로 추진했다는 이유 때문이다.

재단은 지난 28일 '용인시립 장애인오케스트라 창단 보류'라는 입장을 밝히고 장애인오케스트라 창단이 사실상 무산됐음을 인정했다.

재단은 용인의 장애인연주자 인적 자원 인프라가 예상보다 부족하다는 결론을 얻고 이같이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예상된 결과였다.

재단은 지난해 지자체 최초로 장애인오케스트라를 창단하기 위해 16억원의 예산을 세워 창단에 들어갔다.

그러나 시립예술단 창단 경험이 없는 재단은 실태 파악도 하지 않은 채 오케스트라 창단을 추진, 난항을 겪게 됐다.

재단은 지난 8월 비상임 단원 38명을 공개 모집했으나, 응시 인원은 단 1명에 불과했다.

당시 장애인을 대상으로 모집하는 자격 요건의 기준이 다소 높다는 일부 의견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재단은 10월에 진행한 2차 공개 모집에서는 과제 범위를 축소하는 등 지원 요건을 완화해 진행했다.

하지만 또다시 응시인원이 1명에 그쳤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결국 재단은 장애인오케스트라 창단을 포기하게 됐다.

용인 장애인오케스트라 창단이 무산된 데는 시 집행부와 재단의 책임이 크다.

우선 시장의 공약사항이라는 이유로 시가 철저한 준비과정 없이 졸속으로 예산 편성 및 사업을 추진한 것이 문제다.

시는 사업 추진 전 폐지된 '용인시 시립예술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정상적으로 사업을 추진했어야 했다.

그러나 시는 편법으로 재단을 통해 오케스트라 창단을 추진하려다 좌절된 것이다.

또 재단은 창단 전 장애인 연주자들의 인프라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주먹구구로 사업을 추진하는 등 비난받아 마땅하다.

용인시가 전국 최초로 장애인 음악가들을 위해 오케스트라를 창단하겠다는 의도는 좋았다.

하지만 의욕만 너무 앞서다 보니 이런 불상사가 발생했다.

용인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이번 사태를 교훈 삼아 치밀하고 체계적인 시정 운영에 나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