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7개 사업 신청...그동안 '추가검토' 분류돼 외면

인천 교통 운명을 좌우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에 인천시가 제2공항철도 등 7개 사업을 신청했다.

수도권 서부에 국한된 인천을 한반도의 서해 중심축으로 부상시켜, 향후 유라시아까지 이동할 철도 인프라 확충에 민선7기 인천시가 사활을 걸었다.

인천시는 30일 제2공항철도 등 7개 사업을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년)'에 신청했다. ▶관련기사 3면

7개 사업은 제2공항철도, 제2경인선, 서울2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인천2호선 독산 연장, 인천신항선 등이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법정계획으로, 이 계획에 반영돼야 고속철도, 일반철도 및 광역철도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된다.

국토부는 2021년 상반기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4차 계획을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그동안 인천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쓴맛을 봤다. 인천공항과 인천항은 국가철도계획에 번번이 미끄러지며 외딴섬처럼 기형적 성장을 거듭했다.

지금도 접근성이 떨어지는 인천공항과 인천항은 여객과 물류 등에서 유수 경쟁 공항과 항만에 비해 경쟁력을 떨어진다.

제2공항철도는 제1, 2차 계획에 본안이 아닌 추가 검토계획에 올랐다.

추가 검토계획은 사업 '의지' 보다는 필요성은 크지만 '시급성'이 없는 사업을 일컫는다.

여기에 제2공항철도는 인천대교와 영종대교의 경쟁방지조항 등에 밀려 국토부가 아예 제3차 계획에는 빼버렸다.

인천신항 인입선 역시 제2공항철도 운명과 비슷하다.

정부는 인천신항을 조성하며 타 지역 신항의 핵심 시설인 철도 수송 기능을 없앴다.

이 때문에 인천신항을 오가는 컨테이너 등 각종 화물은 대형 화물차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국토부는 제3차 계획 인천신항선을 추가 검토계획에 올렸고, 해양수산부는 최근 신항기본계획에 국토부의 낮은 사업 의지를 반영하듯 아예 인천신항선은 포함하지 않았다.

이밖에 시는 제2경인선을 통한 수도권 서남부지역 교통혁명 가능성, 인천2호선 연장은 인천과 경기 도심의 연결, 서울5호선 검단·김포연장과 인천2호선 고양연장은 수도권 서북부지역 광역철도 확충을 위해 필요하다며 제4차 계획에 신청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도시 경쟁력 강화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제4차 계획에 인천의 7개 노선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며 "여기에 제2차 인천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민선7기 성적, 철도가 가른다 30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노선 신청으로 윤곽을 드러낸 인천 철도망 우선순위에는 박남춘 시장 공약이 대거 포함됐다. 시는 전체 7개 노선 가운데 제2경인선을 비롯한 4개 공약사업을 철도망 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국토교통부에 신청했다. 나머지 노선인 제2공항철도와 인천신항선은 공항·항만 경쟁력, 인천 2호선 고양 연장선은 수도권 3기 신도시 대책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제2경인선 반영 여부로 사업 성패박 시장의 대표적인 공약인 제2경인선은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처음 심사대에 오 '인천신항선' 넣다 뺐다…시 철도 정책 '갈팡질팡' '인천신항 철도 인입선(인천신항선)'을 놓고 인천시가 엇박자 철도 정책을 펼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년)에는 '포함'을, 제4차 항만기본계획(2021~2030년)에는 '불포함'을 요구하며 물류 활성화와 지역주민 반대민원 사이에서 갈팡질팡 하고 있다.인천시는 국토교통부 제4차 철도 계획에 인천신항선 등 7건을 신청했다고 25일 밝혔다.시는 "인천신항선은 인천신항의 물동량 수송 등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해 제3차 철도 계획에 반영됐다"며 "제3차에 이어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