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대체매립지 구체안 없을땐 '자체매립지 확보' 올인 전략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할 쓰레기 매립장을 놓고 인천시·경기도·서울시와 환경부의 '샅바 싸움'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100여일 만에 재개되는 4자 회의를 앞두고 인천시는 올해 안에 '공동 대체 매립지' 조성 논의가 구체화하지 않으면 '자체 매립지' 확보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백현 인천시 환경국장은 30일 기자간담회에서 "수도권이 공동으로 쓰레기를 처리하는 매립장을 찾지 못하면 인천은 '수도권매립지 연장'이라는 코너에 몰린다"며 "자체 매립지 확보에 '올인'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백 국장은 "아직까지는 공동 대체 매립지와 자체 매립지를 동시에 찾는 '투트랙'으로 접근하고 있다"면서도 "인천이 자체 매립지를 갖게 되면 수도권매립지 문을 더 이상 열어줄 이유가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수도권 공동 대체 매립지를 찾기 위한 4자 회의는 다음달 7일 재개된다. 지난 7월19일 회의를 끝으로 중단된 지 100여일 만이다.

앞서 환경부는 8월 초로 예정됐던 회의를 무기한 연기한 뒤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아 휴지기를 가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시가 '투트랙'에서 '자체 매립지 올인'으로 방향을 트는 건 시간적 여유가 충분치 않기 때문이다.

현재 3개 시·도 폐기물이 처리되는 수도권매립지 3-1매립장은 2024년 하반기 매립이 끝날 것으로 전망된다.

공동 대체 매립지 조성에는 최소 7년6개월이 걸린다.

지난 2015년 '4자협의체'는 "대체 매립지가 확보되지 않으면 수도권매립지 잔여부지를 추가 사용"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

류제범 시 수도권매립지정책개선단장은 이날 "올해 안에 대체 매립지에 대한 가시적인 안이 나오지 않으면 조성 자체가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수도권매립지 문제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서도 화두가 될 전망이다.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은 다음달 1일 부산에서 열리는 협의회에서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대체 매립지 조성 촉구 건의안'을 상정하기로 했다. 협의회 회장은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이다.

인천시와 서울시는 자체 매립지 조성을 놓고 대척점에 서 있다.

한편 인천경실련을 비롯한 9개 시민단체·주민조직은 이날 성명을 내고 "환경부는 수도권매립지 영구화를 우려하는 인천시민의 장관 면담 요청을 거부했고, 대체 매립지 공모에도 미온적"이라며 "대체 매립지 조성이 실패한다면 전적으로 환경부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