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군자와 추사서화파' 학술대회
'사군자와 추사서화파' 학술대회
  • 신소형
  • 승인 2019.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사가 사랑한 꽃' 연계 행사
▲ 과천시 추사박물관이 '추사가 사랑한 꽃'을 주제로 선보인 2019 특별기획전에 추사의 작품 수선화부가 전시됐다. /사진제공=추사박물관

과천시 추사박물관은 11월 2일 오후 2시 추사박물관 세미나실에서 '사군자와 추사서화파'를 주제로 추사애호가, 관련 연구자,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 추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추사박물관에서 지난 10월5일부터 12월8일까지 개최하는 '2019 특별기획전(추사가 사랑한 꽃)'의 연계 행사로 마련됐다.

추사 김정희, 우봉 조희룡, 소치 허련 등의 꽃과 꽃 그림에 대한 4편의 논고가 발표될 예정이다. 학술대회의 발표자 및 주제는 ▲고연희 교수(성균관대, 미술사)의 '19세기 문인이 그린 화훼의 다층적 의미' ▲이철희 교수(성균관대, 한문학)의 '추사가 사랑한 꽃- 추사 시의 분석을 중심으로' ▲이성혜 교수( 부산대, 한문학)의 '우봉 조희룡의 광적인 매화 사랑' ▲강영주 전문위원(문화재청, 미술사)의 '소치 허련의 꽃 그림' 등이다.

4인의 발표에 이어 열리는 집담회에서는 김규선 교수(선문대, 한문학)를 좌장으로 발표 내용에 대해 청중과 발표자가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시간이 마련된다.

한편, 추사박물관이 개최하는 '2019 특별기획전-추사가 사랑한 꽃'에서는 추사의 수선화부와 청나라 화가 당경의 수선화, 추사가 쓴 '수석노태지관' 글씨, 교유한 인물들의 꽃 그림, 우봉 조희룡의 난 그림, 운영기의 석란, 소치 허련의 매화도 등 40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과천=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

▲ 인천일보, INCHEONILB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