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교섭 의원, 토론회 개최 … 엄격한 자체 기준 적용 필요성 제기
▲ 지난 25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학교 내 학용품 및 체육교구의 안전성 제고를 위한 토론회'에서 엄교섭 경기도의원 등 토론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는 지난 25일 '학교 내 학용품 및 체육교구의 안전성 제고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토론을 주최한 엄교섭(민주당·용인2) 경기도의원은 "최근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안전이 강조되고 있지만 정작 학교가 보유 및 사용하고 있는 교구의 안전성에 관해서는 그동안 특별한 관심을 가지지 못해 왔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에 대한 반성을 담아 그동안 간과해 왔던 학교 교구의 안전성에 대해 교사와 행정직원, 학부모 등 교육관계자가 모두 한자리에 모여 유해물질 없는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가기 위한 해법을 모색하고자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특히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석면과 라돈뿐만 아니라 학용품 등 자주 쓰이는 물건에 함유된 유해물질 관리 필요성을 제기했다.

토론회 기조발제를 맡은 윤국제 '유해물질없는학교를위한교사연구회'선임연구원은 유해성분의 기준치를 초과하는 각종 학용품들을 학교가 구입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설명했다.

윤 연구위원은 "교육기관은 학생용품에 대한 유해물질을 담당하는 부서도 없으며, 유해성 조사도 하지 않는다"며 "교육당국이 중심이 돼 학생용품 유해물질 연구소를 설립하고 학생이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선 좀 더 엄격한 자체 안전기준을 적용한 물품 구매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는 윤 선임연구위원과 박수미 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 국장, 이정심 참교육학부모 경기지부 부회장, 김남일 수원환경운동연합 경기지부, 이성복 미래교육복지포럼, 김규성 경기도교육청 학생건강과 장학사 등이 참여해 열띤 논쟁을 벌였다.

방청객으로 참가한 한 학부모는 "아이들이 사용하는 학용품 및 체육교구에 이렇게 많은 유해물질이 포함됐는지 몰랐다"고 놀란 목소리를 냈다.

엄 의원은 "현행법으론 범용제품에 해당하는 이런 제품들을 법적으로 규제할 근거가 없다"며 "앞으로 도의회와 도교육청, 시민단체가 협력해 학생들이 유해물질 없는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 제정이나 예산심의 등에 충실히 반영해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