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실련, 선거 앞두고 논평
"인선 기준부터 공론화" 주장도
첫 민간인 체육회장 선거를 앞두고 시민단체가 "인천체육 발전에 기여할 전문성·정치중립성 겸비한 인물을 뽑는 선거가 돼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인천경실련)은 27일 논평을 내 "박남춘 시장은 시체육회 이사회에서 공개적으로 '선거 중립'과 '예산 지원'을 약속했다. 단체장 측근 심기로 논란을 빚고 있는 타 지역 체육회와는 상황이 전혀 다르다. 이에 인천시체육회는 박 시장의 뜻 깊은 결정에 발맞춰, 전문성과 정치적 중립성 등을 겸비한 인물들이 경쟁하는 선거가 되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를 위해 시체육회가 "우선 초대 민간인 체육회장의 인선(자격) 기준부터 공론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야 경쟁력을 갖춘 인물이 대거 출마할 수 있다는 것.

인천경실련은 그 조건으로 안정적 예산확보를 위해 시와 의회, 대한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 문화체육관광부 등과 업무협조를 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는 점을 꼽았다.

아울러 안정적인 수익창출을 위한 체육회 법인화도 실현할 수 있어야 하며, 생활체육과 전문체육 및 장애인체육 등이 연계 발전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하고, 학교체육과 실업팀 유지·관리·확대를 위한 비전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나아가 인천경실련은 "시체육회가 '민간 인천시체육회장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한 토론회를 여는 등 공론화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성과는 더욱 클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박남춘 시장과 시는 첫 민간인 체육회장이 시체육회 안착에 이바지하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까지 말아야 한다. 안정적인 예산확보를 위해 지방체육회의 법정법인화가 필요하며, 자치단체장과 교육감, 체육회장 간의 원활한 협의가 요구되기에 '지방체육진흥협의회'도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이 모든 게 조례로 뒷받침돼야 하기에 박 시장과 시의 지원사격이 절실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인천시체육회는 24일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지자체장·의원 체육단체장 겸직 금지'를 명시한 법률(국민체육진흥법)이 2020년 1월 16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그 이전까지 새로운 회장을 선출하고자 규약을 일부 개정했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