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정책 연구보고서 성과 발표
예산 17개 시·도 중 가장 적어
인천지역 창업 환경이 주변 서울이나 경기는 물론이고 다른 광역시에 비해서도 열악하다는 문제 제기가 나왔다.

전국 지자체 별 예산에서 창업 지원금 비중을 따졌을 때 인천은 전국 최하위권에다 지원 초점도 인프라 조성에 쏠리고 있어 지역 맞춤형 창업 생태계 조성을 새롭게 고민할 때라는 지적이다.

인천시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테크노파크, 인하대, 인천대, 한국폴리텍대학 인천캠퍼스 등은 24일 인천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2019년 인천창업포럼 총회'를 열고, 우수 창업정책 연구보고서 성과발표회를 진행했다.

지난 2월 인천시민이 원하는 창업 정책 방향과 시책 발굴을 위해 발족한 인천창업포럼이 8개월 만에 정책 제언을 포함한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다.

이날 '인천지역 창업거버넌스 현황과 개선방안' 주제로 정책 제언에 나선 김종배 인하대 교수는 "인천시 총예산에서 창업 예산은 0.03%로 17개 시·도에서 가장 낮다.

창업 지원에 열성인 울산, 대구는 각각 0.29%, 0.19%로 전국 1위, 2위를 다투고 있다"며 "지난해 인천시 창업 관련 예산은 모두 25억원으로 타 지자체와 비교해 15위에서 올해 79억원으로 올리면서 8위까지 올랐으나 여전히 중하위권이다"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인천시는 창업 지원 체계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금액이나 인력 면에서 지원 정도가 나쁘지 않다는 설명이다.

총회에 참석한 박남춘 인천시장은 김종배 교수 발표 후 "인천시 조직 자체에서 일할 수도 있지만 창업 지원 상당 부분을 테크노파크 등으로 이관하고 협업하고 있다"며 "시 자체 예산, 인력뿐 아니라 지원 기관들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용 인하대 교수는 두 번째 정책 제언자로 나서 "아직 인천시에선 4차 산업혁명 분야 대상 창업 기업과 단계별 특화된 지원이 정해지지 않았다"며 "지역 특성을 고려한 4차 산업혁명 창업지원 강화 영역과 수단을 탐색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인천시와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총회 전 문화예술회관 광장에서 'I-STARTUP 2019 인천창업벤처한마당'을 열고 스타트업 체험부스, 청년창업 토크콘서트 등 행사를 진행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