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평화 비전: 분단에서 공존으로' 국제 심포지엄 개최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가 23일 아시아 평화와 분쟁 연구센터(Peace And Conflict Studies Center Asia)를 출범하고, '한반도의 평화 비전: 분단에서 공존으로'의 주제로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조지메이슨대학교 분쟁분석 및 해결학부가 주최하고 재단법인 통일과 나눔,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한국군사학회가 후원한 이번 심포지엄은 인천글로벌캠퍼스 멀티플렉스빌딩 5층 소강당에서 주요 대학 교수진과 학생 및 지자체, 국방부, 유럽안보협력기구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로버트 매츠(Robert Matz)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대표는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이 설립된 배경에는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학자들이 아시아에서 활발한 연구를 하도록 돕는다는 비전이 있었다"며 "아시아 평화와 분쟁 연구센터와 연례 국제 심포지엄이 그 역할을 잘 수행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심포지엄에서는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의 보리스라바 마놀로빅 교수,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이미숙 박사, 숭실대 정치외교학과 강혜석 박사, 인천테크노파크 SW융합센터 이수연 주임이 평화로운 공존을 위한 역사, 교육 및 경제 발전의 역할에 대한 패널 토론을 진행했다. 또 유럽연합집행위원회의 콘레드 레인 박사가 독일 사례에서 배울 수 있는 통일에 대한 교훈을 발표하고, 와세다대학교 유지 우에스기 박사, 유럽안보협력기구 아서 그래험, 배봉원 육군소장과 함께 평화를 위한 국제기구 및 종교, 군사 기관들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조지메이슨대학교의 분쟁분석 및 해결학과는 분쟁분석 분야 최상위권인 교과 과정으로 '스쿨스닷컴(Schools.com)'의 2018년 전미대학 분쟁해결?중재학과 교과과정 순위에서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