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여성비전센터에서 열린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경기도운동본부 결성회의'에서 경기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금강산관광 재개 촉구를 외치고 있다.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금강산관광을 추진했던 선임자들의 '대남의존정책'을 비판하면서 금강산의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지구 남한측 시설의 철거를 지시하는 '초강수'를 내놓으면서 경기도내 시민사회단체가 추진한 금강산 관광에 빨간불이 켜졌다.
다만 도내 시민단체는 김 위원장의 발언을 금강산 관광 차단 의사가 아닌 시설 개·보수의 필요성을 말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23일 북한 매체에 보도된 금강산관광지구 시찰에서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들을 남측의 관계 부문과 합의해 싹 들어내도록 하고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는 현대적인 봉사시설들을 우리 식으로 새로 건설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적인 명산인 금강산에 건설장의 가설건물을 방불케 하는 이런 집들을 몇 동 꾸려놓고 관광하게 한 것은 대단히 잘못됐다"며 "남에 의존하려 했던 선임자들의 의존정책으로 금강산이 10여년 간 방치되어 흠이 남았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한다"는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과의 평양 공동선언 합의와 정면으로 어긋난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또 이를 사실상 번복한 것이 지난해 시작된 대남 협력 기류에서 방향을 틀었다는 부정적 인식이 퍼지고 있다.
하지만 도내 시민단체는 '금강산 관광 재개 준비'라는 해석을 내놨다.

6·15공동선언실천위원회 남측위 경기본부 관계자는 "이번 김 위원장의 발언은 남북경제협력을 뒤집겠다는 의미가 아닌 낙후된 시설에 대한 개축·보수 의지로 해석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올해 초 방문에서도 금강산 호텔을 제외하고는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모습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관광이 활발할 당시 임시로 가져다 놓은 컨테이너는 모두 녹이 슬어 벌겋게 드러났고, (관광지구의) 전체적인 모습도 낡고 녹슨 모습이었다. 개보수가 필요했을 것"이라며 "금강산 관광은 경제제재와 관계 없이 진행할 수 있는 것으로, 정부는 대화를 통해 관광재개를 서둘러야 한다"고 했다.
한편 6·15공동선언 남측위는 자체 개성공단·금강산 관광단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2월 열린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이행을 위한 2019년 새해맞이연대모임'에 참석하기 위해 금강산에 직접 방문한 단체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