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인천 부평 미군기지 남문에서 열린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인상반대 인천지역 기자회견'에 참석한 부평미군기지 맹독성폐기물 주한미군 처리촉구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방위비 분담금 인상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한국과 미국이 내년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을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펼치는 가운데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방위비 인상은 혈세 낭비로 이뤄진다"며 협상 중단을 촉구했다.

인천지역연대와 부평미군기지 맹독성폐기물 주한미군 처리 촉구 대책위원회는 23일 부평미군기지 남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미국은 주한미군 주둔 비용 전액을 한국에 떠넘기고자 법적 근거도 없는 항목 신설을 추진하고 한국을 압박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우리의 혈세가 뜯기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당장 방위비 분담 협상을 중단하고 미국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미 양국은 지난달 서울에서 2020년도 방위비 분담금을 결정하는 1차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미국은 한국에게 약 6조원에 달하는 방위비 분담금을 요구했다. 이는 올해 1조389억원과 비교해 6배에 가까운 인상이다.

당시 큰 견해차를 보인 양국은 이날부터 24일까지 이틀간 미국 하와이에서 2차 회의를 갖는다.

이를 두고 규탄발언에 나선 유정섭 인천평통사 사무처장은 "미국이 요구하는 6조원은 미국의 세계패권전략 수행을 위한 비용을 한국에 전가하려는 트럼프 정권의 검은 속내"라며 "혹여 미국이 주한미군 철수 카드를 꺼내며 우리를 협박하더라도 이에 굴하지 말고 협상을 중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다이옥신 등 오염물질로 오염된 부평미군기지에 대한 정화 비용을 외면하는 미국을 규탄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날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부평미군기지는 각종 오염물질로 오염돼 있으며 이를 정화하는데 필요한 사업비만 800억원 수준"이라며 "그러나 미국은 이를 모른 척 넘어가려고만 한다. 오염을 유발한 원인자가 직접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