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 수업은 동네 한 바퀴입니다
▲ 올해 5월16일 인천 간재울초등학교 학생들이 시장체험을 했다.

 

▲ 남은하 인천 부평구 십정동 열우물 동네한바퀴 마을활동가.
▲ 남은하 인천 부평구 십정동 열우물 동네한바퀴 마을활동가.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한 아이가 올바른 인성을 가진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들을 학교 뿐 아니라 마을과 사회 모두가 함께 나서야 한다는 의미다. 그리고 그렇게 큰 아이가 다시 마을을 살린다. 이러한 철학 아래 인천지역에서는 교육혁신지구가 운영 중이다. 인천시교육청과 부평구 등 7개 지자체는 협약을 맺고, 각 지역별로 특성에 맞는 교육혁신지구 사업을 진행하면서 지역교육 공동체 구현을 위해 힘쓰고 있다.

마을의 특색을 살린 창의 공감 교육

인천에서는 미추홀구가 가장 먼저 교육혁신지구로 지정됐다. 이어 계양구와 부평구, 중구, 그리고 올해 남동구도 교육혁신지구 업무협약을 시교육청과 체결하고, 관련 특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혁신지구의 가장 큰 특징은 마을의 특색을 살린 창의 공감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인천의 교육 역량 및 물적 자원을 통해 학교와 연계한 지역특색교육을 운영하는 것이다.

일례로 부평구의 '열우물 동네한바퀴'가 있다. 십정동 학생들과 학부모, 마을 활동가들이 마을을 둘러보면서 그간 몰랐던 동네 역사와 문화 등을 배운다. 이 때 교사가 아닌 동네에 살면서 각양각색의 분야에 있는 마을 교육 자원들이 아이들에게 새로운 지식을 제공한다. 행정복지센터 동장과 경인선 동암역 역장, 동네 어르신 등이 자신들이 알고 있는 지식에다 삶의 지혜를 덧붙여 아이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듯 여러 이야기를 들려준다.

미추홀구에서는 마술사 프로젝트가 운영되고 있다. '마을을 술렁이게 하는 사건을 만들자'의 줄임말로 학생들이 직접 마을이나 학교의 문제를 함께 풀어가는 프로젝트 수업이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타인과 소통, 토론하는 법, 공감을 배울 수 있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한다.
이 외에도 계양구 마을청소년 학교, 중구 마을 구석구석 탐방, 연수구 연수마을학교 운영, 서구 경제를 배워요 등이 각 학교에서 이뤄지는 마을교육이다.

"동네 역사와 문화를 배우는 열우물 동네 한바퀴"

"학생들과 동네 시장에서 직접 물건도 사고, 청년몰에서 바리스타 체험도 해요. 동암역 역장과 역 주변을 돌며 역사, 문화를 배웁니다."

남은하(사진) 인천 부평구 십정동 열우물 동네한바퀴 마을활동가는 올해 3년차된 활동가다. 그는 2017년부터 동암중학교, 그리고 올해는 상정중학교에서 '열우물 동네 한바퀴' 프로그램을 학생들과 함께했다. 열우물 동네 한바퀴 프로그램은 부평구의 교육혁신지구 사업이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 반응은 뜨겁다. 총 16회차로 진행되는 데 수업이 이뤄지는 곳은 교실이 아닌 교실 밖 우리 동네다. 말 그대로 동네 한바퀴를 돌며 우리가 그동안 몰랐던 동네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입시에 찌들어 교과서만 파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인문학적 소양을 쌓게 만든다.

"내가 살고 있는 마을에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고, 어떤 것들로 구성됐는지, 그리고 또 어떤 이야기들이 오고가는지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눠요. 수업 후 학생들은 많은 마을 어른들을 알게 돼요. 동네 어른들이 모두 열우물 동네 한 바퀴 교사로 참여하기 때문이죠. 학생들은 우연히 길을 가다 수업을 통해 만났던 어른들을 또 만나 서로 안부를 묻기도 한답니다."

마지막 수업은 그동안 진행해온 수업 내용을 토대로 골든벨 퀴즈 대회를 연다. 또 다른 아이들은 마을 이야기를 바탕으로 마을지도를 만든다. 지도 주제는 다양하다. 맛집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맛집 지도를, 즐길 곳에 관심 있는 친구들은 놀이 지도를 만든다. 그렇게 학생들은 마을을 배워간다.

"우리 마을에서는 동네 친구의 엄마나 할머니가 이렇게 길잡이 역할을 해줍니다. 이런 수업을 통해 마을 어른들을 알게 되면 안전한 생활을 하는데도 더 많은 도움이 되죠. 앞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이 더 활성화되길 바랍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사진제공=인천시교육청



교육혁신지구란?

교육혁신지구는 학교 교육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다양하고 복잡한 교육문제를 풀어내고 지역 내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학교 밖 마을에서도 학생들에게 배움을 제공하는 사업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