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요구하는 인천 민심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서구지역 주민단체들은 대책위를 구성해 대규모 서명운동을 예고했고, 시민사회단체들도 환경부장관 면담을 요청했다.

검단주민총연합회 등 서구지역 13개 주민단체는 21일 인천시청에서 '수도권매립지 종료 주민대책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열어 "대규모 서명운동과 범시민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벌써 30년이 가까워진 '세계 최대 규모의 쓰레기 매립장'을 2025년 반드시 문 닫게 한다는 마음으로 주민단체들이 한목소리를 내며 공동 실천을 벌이기로 했다"며 "환경부·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을 방문해 매립 연장을 준비하려는 모습이 보일 경우 결사적으로 막아낼 것"이라고 했다.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촉구하는 대열에는 시민사회·경제단체들도 가세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인천경영자총협회, 서구발전협의회 등 9개 단체는 이날 공동 성명을 내고 환경부 항의 방문단을 구성해 장관 면담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환경부에 수도권매립지 2025년 사용 종료를 선언하고, 대체 매립지 조성을 위한 4자 회의를 즉각 재개하도록 요구했다"며 "환경부는 인천시의 자체 매립지 조성,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을 강조한 경기도와의 자원순환 정책 공동 발표에 지지·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