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당시 北소행 추측 화성경찰서 파견 … 직간접 투입 가능성

고문기술자 이근안이 화성사건 당시 화성경찰서에 근무하면서 수사진에게 고문기술을 전해줬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8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이근안이 1985년 3월부터 1989년 3월까지, 1차에서 8차 화성사건 발생 기간 화성서에서 근무했다"며 "이근안이 당시 화성사건 수사에 투입됐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화성사건이 올림픽 방해를 위한 북한의 소행이라고 판단해 이근안을 화성경찰서로 파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근안은 화성경찰서에서 사직한 것으로 전해졌다.
화성사건 당시 화성경찰서 직원 대부분이 수사에 동원됐다는 점을 보면 이근안도 수사에 직간접적으로 투입했을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김 의원은 화성사건 당시 억울하게 용의자로 몰려 고문 후유증 등으로 숨진 사례를 언급하면서 "이근안이 화성서에서 근무하면서 형사들에게 고문기술을 알려줬을 가능성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화성사건 수사대상자 2만2200여명에 달했다. 이 중 5명이 용의자로 몰려 조사받다가 고문 후유증과 스트레스로 숨졌다.

4차와 5차 사건 용의자로 조사받은 김모(당시 47세)씨가 고문후유증으로 1993년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했었고, 7차 용의자도 증거불충분으로 풀려난 뒤 아버지 무덤 근처에서 극단적 선택을 했다.
화성 9차 사건의 용의자로 조사받은 차모(당시 38세)씨도 화성 병점역에서 기차에 뛰어들어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20여일 전 같은 사건으로 조사받았던 용의자도 무혐의로 풀려난 뒤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또 10차 사건 수사대상자인 장모(당시 33세)씨가 오산 한 아파트 옥상에서 투신했다.

반기수 경기남부지방경찰청 화성사건 수사본부장은 "이근안이 수사에 참여한 기록은 없고 당시 화성경찰서에서 근무했는지 여부도 인사 기록상 확인이 되지 않는다"며 "이가 화성사건 수사에 투입됐는지 등에 대해서는 다시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근안은 경기지방경찰청 대공분실장을 지내면서 민주화 인사와 무고한 사람들을 고문한 일명 '고문기술자'로 악명 높았다. 1999년 11월 납북어부 김성학씨를 불법 감금하고 고문한 혐의로 구속기소 돼 2000년 9월 대법원에서 징역 7년을 확정받았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