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지역은 요금 면제
"형평성 맞는 정책" 호소

"우리 강화군도 인천 일부인데 왜 강화지역 노인들만 교통 복지 혜택을 하나도 받지 못할까요. 심지어 똑같은 섬지역인 옹진군조차 노인 버스요금이 면제인데 …."

강화군 교동면 주민 한기출(70)씨는 20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섬지역 특성상 교통편이 불편할 수밖에 없지만 가장 큰 문제는 교통요금이 주는 경제적 부담"이라며 "특히 다른 지역 노인들은 전철과 버스를 무료로 타고 있지만 우리는 돈을 내다보니 상대적 박탈감이 크다"고 호소했다.

인천 내 10개 군·구 중 강화군만 유일하게 노인을 위한 교통 요금 면제 혜택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철이 다니는 육지는 노인복지법에 따라 만 65세 이상 노인은 무료로 탈 수 있고 옹진군 역시 군비를 투입해 무료 마을버스 16대를 운영하고 있지만, 강화군은 재정적 부담을 이유로 망설이기 때문이다.

강화군에 따르면 현재 강화지역엔 70개 노선, 40여대의 마을버스와 김포를 거쳐 육지로 향하는 시외버스가 운영되고 있다.

문제는 다른 지역과 달리 버스가 전액 유료인 탓에 지역 주민들의 항의 민원이 끊이질 않는다는 점이다. 실제 일부 주민들은 불만을 표현하고자 버스 이용까지 꺼리고 있어 현재 강화지역 마을버스의 공차율은 절반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상황이 이렇자 강화군 역시 형평성에 맞는 교통 복지 정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혹여 이 같은 차별 대우가 길어진다면 소외감을 넘어 주민들에게 자괴감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상운 전국섬지역노인버스요금면제 대책위원장은 "하나의 지역에서 누구는 무료로 전철과 버스를 타고 누구는 돈을 내고 탄다는 건 심각한 부당 대우에 해당된다"며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고향인 섬지역을 지키는 주민을 위해서라도 동일한 복지 혜택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언했다.

이에 대해 강화군 관계자는 "노인 버스요금 면제와 관련된 불편 민원이 끊이질 않아 군 차원에서 대책 마련을 고심 중"이라며 "최대한 지역 노인들을 도울 수 있는 방안 쪽으로 고민해 보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