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위원회가 지난 18일 인천시교육청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정감사에서는 강성으로 알려진 인천지역 한국유치원총연합회를 의식해 인천교육청이 비위 유치원에 대해 솜방망이 처벌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이날 오후 재보충 질의에서 "지난 1년간 전국적으로 사립유치원 관련 비위 중징계 77건, 경징계 190건, 그리고 경고주의가 3300건이 넘는다"며 "그런데 유독 인천만 중징계, 경징계가 단 한 건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3월 한유총의 이른바 개학연기투쟁 당시에도 인천은 227개 중에서 50% 정도가 무응답으로 인천교육청의 어떤 방침에 대해서 협조를 하지 않았던 거 아니냐"며 "인천지역 한유총 유치원들은 매우 강성지역이라고 평가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경기, 서울교육청의 고군분투와 비교해서 (인천은) 왜 경징계도 없느냐"며 "인천교육청이 한유총에 대한 봐주기 혹은 물감사, 대충대충, 설렁설렁 이렇게 넘어가는 분위기 아니냐"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도성훈 교육감은 "점검이나 회계, 각종 컨설팅 등을 통해서 사립유치원들이 건전하게 운영될 수 있게 하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에듀파인 전면도입을 통해서 회계투명성을 살릴 수 있도록 계획하겠다"고 답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