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인프라 우수 하지만 자원 부족

부산·대구와 3파전 예상되는 가운데
총선 겨냥 정치적 '지역 안배' 우려도



'인천만의 관광 특화사업을 개발하라'.

50일도 남지 않은 '국제관광도시' 공모사업에 '인천'만의 관광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타 경쟁도시보다 인천이 교통분야에서는 단연코 앞서지만, 인천을 찾는 외국 관광객을 위한 편의 시설은 물론 눈에 띄는 관광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 등 정치 상황이 고려되는 것을 막아서기 위한 인천의 결집이 중요한 때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12월4일부터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 공모 절차를 밟는다고 17일 밝혔다.

관광거점도시는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에서 직접 발표한 '대한민국 관광혁신전략'에 맞춰 광역시를 대상으로 한 국제관광도시 1곳과 지역관광거점도시 4곳(광역도 추천 기초차지단체 대상)이 선정된다.

문체부는 내년 1월 국제관광도시로 선정하면 오는 2024년까지 5년간 최대 50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시비를 동일 비율로 매칭하면 1000억원에 달하는 메머드급의 '관광 사업'인 셈이다.

특히 서울에 편중된 외국인 관광객을 분산시키기 위한 정부 전략인 만큼 국제관광도시로 뽑히면 한국을 대표하는 도시로 정부가 나서 지원할 것이 전망된다.

이에 인천을 비롯해 부산과 대구의 불꽃 튀는 경쟁과 함께 광주와 울산, 대전 등 여타 광역시들의 관심도가 월등히 높다.

시는 이달 초 청와대를 방문해 국제관광도시로 '인천'이 선정될 수 있게 지원을 요청했고,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자유한국당과의 당정협의회 때도 관광도시 '인천'을 줄기차게 건의했다.

시는 지난 4월 국제관광회의가 인천에서 개최되는 것을 계기로 인천을 위한 정부의 깜짝 '선물'로 기대했지만, 이후 문체부가 광역시 공모로 입장을 정하며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자칫 수도권 규제와 균형발전 등을 앞세운 여타 광역시의 견제와 내년 총선 등을 겨냥한 해당 지역 정치권의 거센 압력에 따라 '정책'이 아닌 '정치' 논리로 국제관광도시가 선정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여기에 인천은 서면 심사 기준에서 세계적인 인천공항과 인천항 등 교통기반에만 타 광역시를 앞설 뿐 적은 외국인 관광객과 열악한 관광 사업체, 국내관광이동총량에서 하위권으로 집계됐다.

특히 인천은 아직 국제관광도시 공모를 위한 인천 특화 관광 상품이 개발되지 못한 상태로 연구용역과 함께 이제야 지역 기관들과 협력 네트워크를 꾸렸다.

조인권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인천의 특징을 살린 관광상품이 한국을 넘어 외국인 관광객에도 매력적일 수 있게 관광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타 광역시 역시 선정 여부가 미지수인 만큼 마지막까지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주영·곽안나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