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사 탄원서 의도 규명 vs 응급의료체계 힘 실어주기
자유한국당이 오는 18일 열리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대상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경기지사 선처'를 대법원에 요청한 이국종 아주대 교수를 정조준한다.

한국당은 이 교수가 제출한 탄원서에 정치적 의도가 없었는지를 철저하게 규명할 방침을 세웠다.

반면 이 교수를 참고인으로 신청한 더불어민주당은 도의 응급의료체계 정책을 묻는 등 이 지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16일 김한정(민주당·남양주을) 국회의원실에 따르면 경기도 국감 참고인으로 요청받은 이 교수가 최근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 교수는 지난달 6일 출범한 '경기도 외상체계지원단' 단장을 맡고 있다. 지원단은 전국 최초로 24시간 상시운영하는 응급의료전용 '닥터헬기'를 지원하고 있다.

이 교수는 당시 "헬리콥터로 응급 중증외상환자를 이송하는 것 자체도 대한민국에 없었던 패러다임인데 더 나아가 소방과 완전히 융합된 시스템이 구축됐다"라며 "한 사람의 리더가 얼마나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는지 그런 생각을 많이 한다. 경기도가 대한민국 항공 의료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김 의원은 도의 응급의료체계 정책을 알려 이 지사의 도정운영에 힘을 실려줄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이 지사의 정책 중 잘 되고 있는 것에는 힘을 실어주고, 개선돼야 할 정책은 지적하는 등 정책 중점 국감이 실현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때문에 한국당은 이 교수가 제출한 탄원서에 정치 의도가 있다고 보고 있다. 탄원서가 제출된 후인 지난달 24일 한 보수단체가 아주대병원 앞에서 이 교수를 규탄하는 집회를 연 까닭도 이 맥락이다.

앞서 지난달 19일 이 교수는 대법원에 제출한 10쪽 분량의 자필 탄원서를 통해 이 지사는 생명존중을 최우선 정책순위에 올리고 선진국형 중증외상환자 치료체계 도입을 위해 힘쓰고 있다는 이유로 "여러 중증외상환자를 위한 중단 없는 도정"을 호소했다.

행정안전위원회 한국당 간사를 맡고 있는 이채익(울산남구갑) 의원실 관계자는 "(이 교수가 제출한 탄원서의) 의도가 정치적인 것인지, 정말 긴급 구호 라던지 긴급을 요하는 사람들의 수술을 위해 이재명 경기지사가 헌신했는지, 지원했는지를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