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양돈 농가들이 정부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정책에 반발,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ASF 살처분 정책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18일 오후 1시부터 경기도북부청사 앞에서 정부의 무분별한 살처분을 반대하는 결의대회를 연다고 16일 밝혔다.


 대책위는 경기북부지역 포천·양주·고양·동두천시와 연천군, 강원도 철원군 등에서 돼지를 키우는 농가들로 구성된 단체다.


 이들은 "정부가 ASF 확산 방지를 위해 명확한 원인 규명 없이 돼지를 수매·살처분하려 한다"며 "일방적 살처분 정책에 반대하고 농가 생존권 보호를 위해 ASF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야생 멧돼지에 대한 환경부의 특단의 대책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방역 당국에서 ASF 발생에 대한 책임을 한돈 농가에 강요하고 있으며, 전 지역 살처분이라는 비상식적인 행위를 강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영길 한돈협회 포천시지부장은 "정부의 무분별한 수매·살처분 정책으로 살처분 농장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살처분 정책은 농가들과 협의도 없었다. 합리적 보상책이 마련될 때까지 농가들과 함께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14일 한돈협회는 정부의 살처분 조치에 반대하며 청와대·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 중이다.


 이들은 "일괄 살처분이 진행 중인 연천군 내에서는 농장 간 수평전파 사례가 단 한 건도 없다"며 "발생 농가 3㎞ 이내에서의 수평감염 사례도 없으나 당국은 무작정 연천군 전체의 살처분을 이어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접경 지역 인근의 모든 돼지가 살처분될 처지에 몰린 상황에도 당국은 농가들에 폐업에 준하는 피해 감수를 일방적으로 강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포천=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