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는 187개에 달하는 인구정책 관련 사업의 효율을 높이고, 균형감 있는 시행을 이끌 '군포시 인구정책위원회'를 16일 발족했다. <사진>

시민 12명과 인구정책 관련 업무 담당 부서 공무원 8명 등 20명으로 구성된 인구정책위원회는 저출산·고령사회 대응 인구정책의 개발과 시행이 지역 실정에 맞게 진행되도록 유도하고, 시민사회의 정책 효과 체감도를 높이는 일에 앞장선다.

특히 인구정책 사업이 지역 내 다양한 수요를 반영해 시민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고, 장기적으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데 기여하도록 유도한다.

이를 위해 위원회는 도시 특성을 반영한 인구정책 사업 발굴, 관련 부서 간 업무 조정,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 시 자문 및 심의 등의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문영철 홍보기획과장은 "올해 시는 임신·출산과 아동·청소년, 어르신, 장애인, 여성 등 9개 분야에 1609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해 총 187개에 달하는 인구정책 사업을 시행 중"이라며 "인구정책위원회는 각 사업이 실효성 있게 추진되도록 사령탑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7월 '군포시 인구정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위원회의 활동 근거를 마련했다.

/군포=전남식 기자 nsch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