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위, 뒤늦은 탁도계 확인·굳어진 행정관행 꼬집어
▲ 15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열린 '2019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남춘 인천시장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2년 만에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인천시 국정감사는 '붉은 수돗물(적수)'로 뒤덮였다.

국회의원들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부실 대처", "잘못된 행정 관행"이라는 지적을 쏟아냈다.

감사위원에서 피감기관장으로 자리를 바꿔 앉은 박남춘 인천시장은 2시간여 내내 "뼈를 깎는 노력을 하겠다"는 답변을 되풀이했다.

15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행안위 현장 국감은 오전 10시부터 2시간30분에 걸쳐 진행됐다.

2년 전 국감 당시 행안위 소속 국회의원 신분으로 인천시를 찾았던 박남춘 시장 취임 이후 첫 국감이었다.

이날 국감은 예상대로 수돗물 사태에 초점이 맞춰졌다. 무소속 정인화(전남 광양시·곡성군·구례군) 의원이 "100% 인재"라며 물꼬를 텄다.

정 의원은 "지난 5월 말 발생한 수돗물 사태는 수계전환 과정에서 역류로 급격히 수압을 올리면서 발생했다. 탁도만 제대로 확인했어도 오랜 기간 시민에게 고통을 주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서울 강서구을) 의원도 "인천시의 무능과 늑장 대응을 보여준 수돗물 사태가 터지고 3대 도시가 맞는지 의문이 들었다"며 "미흡한 초동 대처로 시민 분노를 샀다.

사태가 발생한 지 3주가 넘어 기자회견을 연 시장도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권은희(광주 광산구을) 의원은 "인천시의 굳어진 행정 관행에서 비롯된 문제"라며 발언 수위를 높였다.

권 의원은 "탁도계 조작으로 드러난 시의 무사안일한 행정 문화를 뜯어고칠 필요가 있다"며 "관행을 바꾸려는 모습을 보이지 않은 시장부터 반성해야 한다"고 했다.

박 시장이 소속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수돗물 사태를 짚었다.

김민기(경기 용인시을) 의원은 "지난 10년간 상수도사업본부 업무는 늘어나는데 인력은 줄고, 기피부서로 낙인 찍힌 게 문제"라며 "시장이 지난해 취임했지만 재산을 상속받았다면 빚도 같이 상속받은 셈이다.

시장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병관(경기 성남분당구갑) 의원도 "인력 충원과 더불어 시설 개선에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했다.

박 시장은 "뼈저리게 반성한다. 이번 수돗물 사태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는 답변을 반복했다.

박 시장은 "사태 수습 과정에서 원인을 밝혀내려고 정부 조사를 자청해서 받았다. 경찰 수사도 지켜봐야 한다"며 "상수도 혁신위원회를 구성해 지적 사항을 개선하며 만반의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답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국감 이슈] 주민참여예산·'인천e음' 캐시백 방어전 1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인천시 국감은 예상대로 '수돗물 국감'으로 흘러갔다. '공격수'로 나선 야당 의원들은 수돗물뿐 아니라 주민참여예산 투명성, 인천이음 지속가능성 여부에도 날을 세웠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수돗물 사태에 대해선 "뼈저리게 반성한다"고 몸을 낮추면서도 다른 질의에는 "정치 공세다", "구체적으로 지적해 달라"며 물러서지 않았다.▲"주민참여예산, 정치적 의도 없다"이날 국감에서 수돗물과 함께 가장 많이 등장한 현안은 '주민참여예산'이었다. 자유한국당 김영우(경기 포천시· [법사위 국감 현장]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15일 법무부 국정감사는 당초 '조국 국감'의 하이라이트로 꼽혔으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로 열기가 가라앉은 가운데 개최됐다. 다만 조 전 장관 내지 조 전 장관이 마련한 검찰개혁안과 관련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와 발언이 이어져 '조국 빠진 조국 국감'과도 같았다. 국감에는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출석했다. 국감 시작과 함께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조 전 장관이 마련한 검찰개혁안의 절차적 문제를 지적하며 법무부에 "일선 검찰청에 보낸 의견조회 공문 등을 제출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증인에게 윽 돌려받지 못한 '중기 정책자금 융자' 급증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중소기업에 직접 대출한 정책자금 융자의 사고금액이 최근 5년간 급증하면서 약 2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기구(충남 당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중진공으로부터 제출받은 '연도별 미회수 채권현황'에 따르면 중진공이 직접 대출 후 기업의 폐업, 장기 연체, 회생 신청, 부당 사용 등으로 '약정해지'로 인한 사고채권이 총 1조8228억원인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채권이 발생한 업체 수는 9403개 업체였다. '중소기업 정책자금'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운영하는 융자사업으로 민간은행의 담보 위주 대 [국감 현장에서] 시민에겐 와닿지 않는 치안 … 경찰 음주운전도 문제 300만 인천시민들이 직접 피부로 느끼는 체감 안전도가 3년째 바닥을 치고 있다는 지적이 인천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지난 5월 인천에서 초등학생 2명의 목숨을 앗아간 송도 축구클럽 차량 사고 이후에도 여전히 어린이 안전의 사각지대가 존재하는 사실도 확인됐다.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은 15일 인천경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상로 인천경찰청장을 상대로 "올 상반기 체감 안전도 조사 결과 인천경찰청은 72점을 기록해 17개 지방청 중 두 번째로 점수가 낮았다. 더구나 인천청은 2017년부터 실시한 5번 [국감 이슈] '수도권매립지 종료' 강수에 논의 '봇물' 자체 폐기물 매립장 조성 선언으로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에 강수를 두자 국정감사에서도 대체 매립지를 둘러싼 질의가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졌다.이에 대해 박남춘 인천시장은 정부에 '특단의 대책'을 재차 강조했고, 박원순 서울시장은 "인천시민 우려에 공감한다"면서도 즉답을 피했다.박남춘 인천시장은 15일 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장 국감에서 "인천은 2025년이 지나면 더 이상 수도권 쓰레기를 받을 수 없다. 정부가 특단의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않으면 대체 매립지를 구하기도 어렵다고 [국감 인물] 한국당 안상수 국회의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인천 국감에서 유일한 지역 국회의원인 자유한국당 안상수(중구·동구·옹진군·강화군) 의원의 날선 질문과 정파를 떠난 협심 제기가 '정책국감'의 모범이 되고 있다. 인천의 행정 전반에 대한 점검 기회와 지역 균형발전, 수도권매립지 종료, 공항철도 환승할인 등이 안 의원을 통한 인천 국감의 중요 이슈로 부각됐다. 15일 국회 행안위의 인천 국감장, 안 의원은 박남춘 인천시장 등 시 주요간부의 증인선서 직후 마이크를 잡고 "지난번 태풍이 할퀴고 갔고 최근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앞선 붉은 수돗물 문제까지 인천시 공직자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