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평택항마린센터
평택항 매립지 관할권을 놓고 15년 넘게 평택시와 충남 당진시 등이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평택시와 언론이 함께하는 '평택·당진항 상생 포럼'이 오는 21일 오후 2시부터 평택항마린센터 9층에서 열린다.

특히 이번 포럼은 지난 4월23일 '푸른하늘 프로젝트 미세먼지 시민포럼'과 6월26일 열린 '평택 사통팔달 철도망 구축 포럼'에 이어 3번째 열리는 포럼으로 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는 평택·당진항 신생매립지 관할권에 대한 헌법재판소 최종 판결을 앞두고 평택시와 당진시가 매립지 관할권을 놓고 15년 넘도록 갈등을 빚어 온 상황에서 분쟁을 넘어 상생하는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기조 발제자인 조성호(경기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박사는 '평택·당진항 매립지의 합리적인 관할권 결정방안'이란 주제로 평택·당진항 매립지의 관할권 분쟁 현주소를 진단하고 매립지의 바람직한 관할권 결정방안 등을 제시한다.

윤승우 평택항 수호 범시민 운동본부 연구실장은 '평택·당진항 서부두 문제점 과 대책'이란 주제로 평택·당진항 경계분쟁 발생원인인 '헌법재판소' 결정과 문제점, 평택시, 중앙분쟁위원회 조정과 서부두 문제점과 대책 등에 대해 설명한다.

이어 서현옥 도의원, 이종한 시의원, 정운진 평택시 총무국장 등 토론자들의 주제발표와 함께 열린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어업에 수십여 년간 종사했던 박판규 포승읍 권관리 어촌계장도 나와 어민들의 바람을 대변한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