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시장 대토론회 참가자 95% 필요성에 동의
환경 정의 실현 범시민운동기구에도 84% 찬성
▲ 지난 11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천 시민시장 대토론회'에 참석한 박남춘 인천시장이 시민시장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 폐기물을 별도로 처리하는 '친환경 자체 매립지' 인식조사에서 설문에 참여한 시민 10명 중 8명이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280여명의 '시민시장'들은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고, 자체 매립지를 조성하기 위한 범시민운동기구를 구성하자고 뜻을 모았다.

인천시는 지난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8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인천 친환경 자체 매립지'를 주제로 시민시장 대토론회를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이날 원탁토론 방식으로 진행된 대토론회에서 친환경 자체 매립지 조성을 주제로 올렸다. 수도권 3개 시·도가 공동으로 폐기물을 처리하는 서구 수도권매립지 대신 인천만의 매립장 확보 필요성을 공유한 것이다. 지난 2015년 '4자(인천시·경기도·서울시·환경부) 협의체' 합의로 사용 기한이 연장된 수도권매립지 3-1매립장은 반입량 추세대로라면 2024년 8월 포화 상태에 이를 전망이다.

자체 매립지에 대한 시민 인식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2일까지 토론 참가자와 일반 시민 등 291명이 응답한 전화·온라인 사전 설문조사에서 231명(79.4%)은 자체 친환경 매립지 조성이 '매우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어느 정도 필요하다'(15.5%)는 응답을 포함하면 94.9%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날 매립지 조성 조건을 놓고 토론한 결과에선 '매립지 선정 절차에 대한 투명성·객관성 확보'(41.4%)가 다수 의견을 차지했다. '쓰레기 재활용 및 소각 처리 후 소각재만 매립'(29.6%)하자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원탁토론에 참여한 시민들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제안한 범시민운동기구 구성에 대해 84%가 찬성했다. 발생지 처리 원칙으로 환경 정의를 실현하는 민관 협치 공동 선언, '동네방네 캠페인' 등을 통해 매립지 문제에 대한 여론화에 나서자는 것이다.

이종우 시 시민정책담당관은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친환경 자체 매립지 확보를 위해 범시민운동기구 구성 등의 의견을 검토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