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현장에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10일에도 증인 채택 문제를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따라 문체위는 결국 '무(無)증인'으로 올해 국감 일정을 마칠 가능성이 커졌다.

문체위의 마지막 국감인 21일 종합감사에 증인을 부르려면 전체회의 일정과 출석요구서 송부 일정 등을 고려했을 때 이날 중에는 증인 채택 의결을 해야 한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전까지도 각자의 주장을 고수하며 평행선만 긋고 있어 증인 채택이 사실상 불발됐다.

민주당은 한국당이 그동안 요구해온 문경란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혁신위원장의 채택을 수락할테니 나경원 원내대표 딸 특혜 의혹과 관련해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 관계자를 함께 부르자고 역제안했고, 한국당은 SOK 관계자 채택은 안된다고 맞서는 상황이다.

당초 쟁점의 시발인 문 위원장은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이 서울대 법대 산하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 활동을 할 당시 센터장이었던 한인섭 교수의 부인이다.

이날 문체위의 한국관광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는 정책질의를 이어간 가운데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증인없는 국감'에 대한 유감을 표했다.

민주당 간사인 신동근 의원은 "3당 간사간 합의가 불발돼서 증인없는 '맹탕국감'을 하게 돼 유감스럽고 송구하다"며 "무쟁점 증인이라도 채택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간사인 이동섭 의원은 "한국당과 민주당이 서로 자기 주장만 하며 정쟁을 해 김빠진 국감, '맹탕국감'으로 국감이 전락했다"며 "서로 반성해야 하며, 참담함을 금치 못한다"고 비판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