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염 시장 등 모여 행사
▲ 염태영 시장이 청명센트레빌아파트 주민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우리를 포기하지 않은 수원시, 고맙습니다" 정책적으로 실현이 어려운데다 협의가 결렬되는 등 악조건 속에서 '지역 경계조정'을 이끌어 낸 수원시의 적극 행정에 주민들이 고마움을 전했다.

9일 오전 청명센트레빌아파트 주민들은 입주자대표회의 주관으로 '청명센트레빌 수원시 편입'과 관련된 행사를 열고 수원시 관계자 등을 초청했다.

주민들은 앞서 수원 편입을 축하하면서, 시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싶은 마음에 행사를 마련하기로 한 바 있다. 시가 적극적으로 도와줬다는 이유다.

이 자리에 아파트를 비롯한 주민 200여명과 염태영 수원시장, 송영완 영통구청장 등 시 관계자들이 찾아왔다. 박광온 국회의원과 도의원, 시의원도 참여했다.

행사 현장은 내내 훈훈한 분위기가 감돌았다. 주민들은 시 관계자들에게 연신 "감사하다"고 표현했다. 주민들이 이 같은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우여곡절이 많았던 세월 때문이다. 'U자' 형태로 용인 영덕동과 수원 원천·영통동에 걸친 청명센트레빌 아파트와 인근 주민들의 생활권은 수원이지만, 1994년 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행정구역이 용인시에 포함됐다.

결국 초등학생들이 100m 남짓한 거리의 학교를 두고, 왕복 10차선 도로를 건너 총 1.19㎞ 떨어진 학교로 통학해야 했다.

주민들은 2012년 3월 행정구역을 용인에서 수원으로 옮겨달라는 집단민원을 경기도에 제기했고, 수원과 용인이 서로 땅을 맞교환하는 방식의 협의가 시작됐다.

그러나 용인시와 시의회는 교환 대상에 오른 땅의 세수가 부족하다는 등의 이유로 협의를 거부했다. 해결될 것 같았던 희망이 사라진 주민들은 좌절했다.

도가 중재했지만, 2017년 11월 용인시는 돌연 '공동학구 지정'을 하겠다고 하는 등 계속 주민과 다른 입장을 냈다. 주민이 사는 지역에 대한 경계조정은 국내에 법령도, 사례도 일체 없어 중앙부처도 나서지 않았다.

반면 수원시는 '주민 편의'를 지켜주자며 용인시에 꾸준히 접촉했고, 경계 조정에 관한 정책을 제안하는 등 행정적 시도를 포기하지 않았다. 염 시장은 청와대 국민청원에 이 사안을 호소하기도 했다. 지자체장 청원은 이례적이다.

이날 주민들은 염 시장에게 고마운 마음을 담은 감사패를 전달했다. 또 같이 힘쓴 박남숙 용인시의원 등에게도 전했다. 이상희 입주자대표회장은 "많은 분이 있지만, 특히 수원시 관계자들이 경계조정을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고 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과 송영완 영통구청장은 "아이들의 통학 안전 확보 등이 이뤄져서 다행이다"며 "주민들이 기뻐해서 좋고,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