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국어바르게 조례' 유명무실 … 무분별 사용 되풀이

경기도의 각종 행정용어 등에서 무분별한 외국어와 신조어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제정한 '경기도 국어 바르게 조례'가 유명무실해지고 있다.
경기도의회 민주당은 8일 제573돌 한글날을 맞아 주요정책 사업 추진시 국어책임관과 협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정한 '경기도 국어 바르게 쓰기 조례'를 활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정윤경(민주당·군포1) 경기도의회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주간논평을 통해 "한글날이면 연례행사처럼 공공기관이 어려운 일본식 한자와 무분별한 외래어 사용을 지양하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써야 한다는 지적이 되풀이된다"며 "그러나 이를 막기 위한 관련 조례는 유명무실한 조례가 된지 오래다"고 지적했다.
'경기도 국어 바르게 쓰기 조례'는 경기도 및 산하기관의 공문서에 ▲도민이 일상생활에 널리 쓰는 국어를 사용하고 ▲저속하거나 차별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으며 ▲무분별한 외래어 및 외국어, 신조어 사용을 피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국어책임관'제도를 운영해 도정 주요정책 수립 시 명칭과 관련해 협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전문가 등과 협의해 주요정책 사업을 올바른 국어 명칭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도는 현재 국어증진사업 담당자를 국어책임관으로 지정했으며, 주요정책 사업명칭에 대한 협의는 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도의회 민주당은 이 같은 유명무실한 조례로, 무분별한 외래어 등이 남발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정 수석대변인은 "민선 6기 'NEXT경기', '굿모닝 경기' 등 경기도정 상표 이미지부터 국적불명의 외래어를 사용했고, 각종 공문서 및 정책명에도 외래어를 남발했다"며 "민선 7기 들어 이러한 경향이 많이 누그러졌으나 '헤커톤 캠프', '플리마켓 버스킹 토크콘서트' 같은 담당부서 직원이 아니면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가 남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573돌 한글날을 맞이해 사장되어 있는 '경기도 국어 바르기 쓰기 조례'가 경기도 및 산하기관에 제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도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로 순화해 사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