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학 막고 경제 살릴 '찬스'

 


대학 경쟁력 향상·캠퍼스 활성화땐
수조원대 외화유출 감소효과 가능성


규제 완화로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
국가적 차원의 학생유치 지원 필요




국내 외국대학의 자립과 유치효과를 조기에 달성하고, 송도국제도시를 동북아 교육시장의 전진기지로 키워 나가기 위해선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8일 인천글로벌캠퍼스(IGC)운영재단에 따르면 이곳에 입주한 5개 대학의 경제유발 효과는 연간 1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5개교 중 규모가 가장 큰 한국뉴욕주립대의 경우 학생 1명당 1학기 등록금은 1만1775달러로, 이 대학이 2018~2019년에만 지역에 창출한 경제적 효과는 연간 약 430억원(등록금, 기숙사비용, 중앙정부 연구과제비 등 포함)에 이른다.

1350여명의 정원이 모두 채워질 경우 매년 약 580억원의 경제적 가치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외국대학은 외국인 투자유치 활성화 위한 핵심 인프라를 조성하고, 조기유학으로 인한 수조원의 외화 유출 감소를 막는 효과를 가져온다.

국내 교육시장의 경쟁력 제고와 교육 수요자의 선택권 확대 등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해외대학의 안정화와 인천글로벌캠퍼스 2단계 사업 활성화를 위한 추가 대학유치 전략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선 외국대학 성장에 발목을 잡는 각종 규제를 완화하고, 국가적 차원의 홍보와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우선적으로 외국대학에 산학협력과 신규사업 허용 기준을 넓혀 외국인 연구자의 연구개발 인프라를 구축하고, 특성화 분야 개발을 통한 재정 기반 확립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또 외국대학에서 수행하는 연구 관련 회계처리 기준을 마련해 정확한 재무제표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고, '되는 것 빼고는 모두 안 된다'는 포지티브 방식의 정부부처의 법규를 완화해 외국 교육기관의 자율적 운영권한이 침해되는 경우를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원활한 학생충원을 위해선 유관기관이 국내 교육기관과 함께 외국대학을 함께 홍보하고, 대한민국 국적 보유자의 경우 국가장학금 신청 자격이 부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국내 고등교육 시스템의 다양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유치 대학을 다변화하고, 프로그램 질과 교육여건, 유학비용 등의 면에서 국내외 학생들에게 매력적인 글로벌캠퍼스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외국대학들이 정상적으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제도·환경적 여건은 기존에 유치된 외국대학의 성공적인 정착과 자생력 확보뿐만 아니라 향후 추가 대학과 해외투자 유치를 위해 중요하다.

IGC내 한 대학 관계자는 "외국 교육기관이 국내에 유치된 것은 대학의 국제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라는 정책적 판단을 통해 이뤄진 결과물이므로, 중앙정부 차원에서 외국 교육기관의 지원을 확대하고 가치와 효과를 적극 알리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나영 기자 creamy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