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구 수소연료전지 건립반대 비대위 회원들이 8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을 두고 사업자와 주민 간 갈등이 깊어지면서 고소·고발전으로 치닫고 있다. 동구 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자인 인천연료전지는 주민 간 이간질뿐만 아니라 고소를 남발하며 비도덕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주민 비대위는 기자회견 후 인천검찰청을 방문해 인천연료전지 대표와 직원 A씨 등 2명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했다. A씨가 해당 지역구 B국회의원과 관련한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지난달 A씨는 비대위와 만난 자리에서 "B의원이 인천연료전지에 취업 청탁을 했고 발전소를 반대하는 척만 하는 것"이라며 "정치인을 믿지 말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비대위 관계자는 "A씨의 발언은 비대위를 분열시키고 고립시켜 수소발전소 공사를 강행하려는 인천연료전지의 치밀한 의도 아래 나온 것"이라며 "A씨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인천연료전지는 사업자와 무관한 개인의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인천연료전지는 취업청탁 의혹이 오간 자리는 사업자와 무관한 사적인 자리였고 그 내용을 법인과 연결해 해석한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비대위를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천연료전지 관계자는 "A씨와 비대위 간의 만남은 사적인 자리였고 B의원이 취업을 청탁한 사실도 없다. A씨 개인의 행위"라고 했다.

한편 지난달 인천연료전지는 비대위 회원들을 중부경찰서에 고소한 바 있다. 최근 수소연료전지 안전성 문제를 다루는 간담회에서 비대위 회원들이 연료전지 직원에게 폭언·폭행 등을 했다는 이유로 회원 5명을 고소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