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원 집단참여 움직임… 주민 반발

 인천시 동구지역 제2건국 범국민추진위원회 구성에 동구의회 의원들이 집단으로 참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지역 주민들이 일반인들의 참여 폭을 좁힐 뿐 아니라 자칫 관변단체 성격을 띨 우려가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18일 동구 및 주민들에 따르면 정부의 제2건국 범국민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인천시 동구는 구, 경찰서, 교육청등 관계기관 공무원들과 각계 인사들로 지역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동구의회의장·동부경찰서장·남부교육청교육장 등은 고문으로, 동구의회 부의장·동구 부구청장·동부경찰서 경무과장·남부교육청 학무국장 등 관계기관 5급이상 공무원들은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토록 하고 학·경제·종교·예술계 등 각계 인사들도 위원으로 위촉할 방침이다.

 구가 계획하고 있는 위원회 위원수는 15~17명.

 그러나 고문과 당연직위원으로 참여하는 동구의회 의장과 부의장 외의 구의원 9명이 대부분 참여의사를 보이고 있어 위원회 구성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특히 최근 의회를 통과한 동구 위원회 조례에 「구의원이 위원회에 참여하고자 할 때 구청장은 위원으로 위촉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어 구의원들이 위원회 참여를 고집할 경우 각계 인사들의 참여 폭이 크게 축소될 형편이다.

 이와관련 주민들은 구의원들이 단체로 위원회에 참여하게 되면 주민들의 참여 폭이 좁아질 뿐 아니라 관변단체 성격을 띨 우려가 있다며 반대의견을 보이고 있다.

 주민 김모씨(43·송현동)는 『시민들이 중심이 돼야 할 위원회에 구의원들이 단체로 참여하면 그만큼 일반인들의 참여가 적어지는 것』아니냐며 『구의원들이 모두 참여하면 자칫 과거 관변단체와 다를 것이 없다는 지적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는 『구의원들이 모두 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할 경우 위원회 정원을 15~17명에서 25명으로 늘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leefile@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