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학생 통학로 확보·노약자 안전 보장 차원 필요"
시 "교통영향평가 따라 절차대로 횡단보도 신설할 것"
남양주시 평내동 육교의 철거 이후 재설치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시와 인근 아파트 입주 예정자들의 입장차가 뚜렷해 갈등이 이어질 전망이다.

8일 시와 시의회 등에 따르면 평내동 203-8번지 앞 육교가 내년 4월까지 철거되고 확장 9차선 도로에 횡단보도가 설치된다.

문제는 해당 육교 철거 이후 보행자 안전을 어떻게 확보하느냐다.

인근 아파트 입주 예정자들은 학생들의 안전 통학로 확보와 노약자들의 안전 보행을 위해서는 육교의 존치 혹은 재설치가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시는 교통영향평가 결과 기존 보행육교 철거 후 횡단보도 신설이 결정된 만큼 절차대로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평내동 육교 문제는 지난해 9월 아파트 입주 예정자들이 육교 관련 민원을 시와 남양주경찰서,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제기하면서 처음 불거졌다.

이후 올해 2월 입주 예정자와 시민 등 민원인 959명이 육교 철거 이후 안전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고발장을 국민권익위에 접수했다.

또 3월8일 평내동 주민 242명을 포함한 861명의 서명을 받아 육교 재설치 관련 민원을 시에 제출했다.

하지만 시는 3월20일 육교 재설치 계획이 없으며 안전한 통학로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답변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박은경 시의원은 지난 9월26일 제263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시는 안전 문제가 대두됨에도 대안 없는 육교 철거 시책을 유지하면서 평내 동민 간의 갈등을 유발시켰다"며 "시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행정을 즉각 시정하고 새로운 육교 설치를 위한 포괄적인 논의를 지금 바로 시작하길 촉구한다"고 말한 바 있다.

김상선 평내호평역 대명루첸 입주예정자 협의회장은 "문제를 해결해야 할 시가 육교 철거 반대 민원이 다수 접수되자, 평내동 주민 59명 중 58명의 육교 재설치 반대 서명을 제출하는 등 오히려 민-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시가 적극적으로 보행자 안전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입주 예정자들은 육교 재설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국민신문고 청원이나 청와대 1인 시위 등으로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이슈화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보행자 안전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육교 재설치는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다"면서 "횡단보도가 설치되더라도 경찰서 등 관련 기관과 협의해 어린이 및 보행자 안전에 대한 시스템과 시설을 충분히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남양주=심재학 기자 horsep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