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산경위, 10일 '촉구 결의안' 상정…시 계획에 힘 싣기
인천시의회가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을 강조하며 자체 매립지 조성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내놓는다.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10일 회의에서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른 자체 매립지 조성 촉구 결의안'을 상정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결의안에는 인천에 위치한 수도권매립지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서울시·경기도에 자체 매립지 조성 필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폐기물은 해당 지자체가 처리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하는 의도로 풀이된다.

산경위 결의안은 수도권 공동 대체 매립지 협의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자체 매립지 조성 계획을 발표한 인천시에 힘을 실어주는 의미도 지닌다. 시는 지난달 25일 경기도와 지자체별 폐기물 처리 대책을 마련하는 데 합의하기도 했다.

자체 매립지가 주목받는 건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하는 인천시·경기도·서울시 공동 폐기물 매립장 조성이 늦어지는 현실 때문이다. 3개 시·도는 환경부에 대체 매립지 후보지 공모 참여를 요청하고 있지만, 환경부는 지난 8월 초 4자 회의를 무기한 연기한 뒤 재개하지 않고 있다. 지난 2일 국정감사에선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매립지 조성은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할 일이고, 환경부는 뒤에서 조정하는 역할"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인천시의 자체 매립지는 내년 초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시는 '자원순환 선진화 및 친환경 자체 매립지 조성 연구용역'을 통해 20년간 사용할 수 있는 자체 매립지 후보지 3곳을 내놓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