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전영택 인천연료전지㈜ 대표가 동구에 건립예정인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공사재개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연료전지가 그동안 주민 반대로 중단했던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사업을 이달 중 재개할 의사를 밝혀 주민과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연료전지는 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사업체 선정 등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이달 중 공사를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민관 안전·환경 조사는 조사용역기관 선정에 실패해 더 이상 진척이 없는 상황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사용역기관이 선정되는 등 진전이 있을 경우 공사를 진행하면서 민관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올해 6월 인천시와 동구, 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안전·환경문제를 검토하는 민관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당시 3자 합의 내용에 따라 인천연료전지는 조사기간 동안 공사 중단을 약속했다.
하지만 수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조사용역기관 선정을 못하는 등 진척이 없자 인천연료전지는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인천연료전지는 사업부지 내 인허가만 받은 상태로 부지 밖에 가스관 등을 설치하기 위해 별도로 동구로부터 도로굴착 허가 심의를 거쳐야 한다. 이에 따라 사업자는 우선 부지 내 공사부터 먼저 재개하겠다는 입장이다.

인천연료전지는 기존 설계안대로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사업자가 주민들에게 제시한 녹지 공간을 확보한 설계안은 반영되지 않는다.

인천연료전지 관계자는 "녹지 조성 설계 변경안을 주민들에게 제시했지만 수용을 거부했다"며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설계를 변경할 수 없을뿐더러 현재 협의할 시간도 없어 기존 설계대로 공사에 들어갈 것이다"고 말했다.

반면 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연료전지발전소의 안전성 검증 없이 공사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주민 비대위 관계자는 "안전 환경이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에 들어갈 수 없다"며 "물리적으로라도 공사를 중단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8일 시청에서 인천연료전지 규탄 긴급 기자회견, 10일 동구청 앞에서 수소발전소 행정 지원 중단 약속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한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