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문화유산 보호 간담회
역사적 가치를 지닌 인천 부평지역 내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호·관리하기 위해선 향토문화유산 보존위원회 구성 등의 내용이 담긴 조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마경남(민·비례) 부평구의원은 7일 구의회 도시환경위원회실에서 열린 '부평구 향토문화유산 보호 조례 제정을 위한 간담회'에서 "조금씩 사라지는 우리 지역 문화유산은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원래대로 복구할 수 없다"며 "원형 보존은 힘들더라도 최소한 보호할 방안은 마련해야만 추후 우리 후손들에게 소중한 자산을 물려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그동안 지역 문화유산을 보호할 마땅한 근거가 없었다"며 "지역 최초로 문화유산 보존위원회를 꾸려 문화유산을 지정하고 관련 경비를 지원하는 조례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이명운 인하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역시 "부평은 미쓰비시 줄사택과 부평미군기지 등 인천에서 가장 독특한 유산을 보유한 재미난 도시지만 정작 효과적으로 보호하지 못하고 있다"며 "만약 이 조례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는다면 향토문화 계승 및 지역 발전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그는 "경비 지원 부분은 추후 재정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대책 마련은 필수"라고 덧붙였다.
 
문화유산 보호 조례가 '근·현대'역사로 제한된 부분을 놓고 수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정아 부평역사박물관 학예연구사는 "전수조사 등을 진행할 경우 근현대 자료가 아닌 조선 시대 생활용품 등이 나올 가능성이 있어 일부 수정이 필요해 보인다"며 "또한 보존위원회 구성에 구의원이 미포함됐는데 이 역시 포함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신은호 인천시의원을 비롯해 신동욱 부평문화원장, 김영주 부천문화재단 진흥부 차장 등 30여명이 참석해 조례안에 대한 열띤 논의를 펼쳤다. 이날 논의된 조례안은 10일 열리는 제232회 구의회 임시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